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K-디자인, K-컬처 새 동력으로"···4S 추진전략 발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K-디자인, K-컬처 새 동력으로"···4S 추진전략 발표

등록일 : 2023.05.03

송나영 앵커>
K-팝과 K-드라마 열풍에 이어서, 패션과 건축 등 K-디자인도 세계인의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정부가 K-컬처 확산의 새로운 동력으로 디자인 분야를 선정하고, K-디자인을 육성하기 위한 네 가지 전략을 발표했습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K-팝과 K-드라마 등 K-컬처를 통해 세계인의 관심을 끈 K-패션디자인.
어느새 K-컬처의 한 분야가 되었습니다.
또 디자인은 윤석열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중 하나이기도 한 상황.
이에 문화체육관광부가 디자인을 K-컬처의 새로운 동력으로 육성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위한 4가지 전략, 4S 추진전략을 발표했습니다.

녹취> 박보균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실천 비전은 문화와 예술의 날개를 단 K-디자인입니다. 여러분, K-디자이너의 빼어난 미학적인 독창성, 상상력, 파격과 투혼이 K-컬쳐의 신성장 엔진으로 본격적으로 오늘 등장합니다."

4S 추진전략은 문화매력을 강화하는 디자인,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디자인, 예술과 산업, 기술을 융합하는 디자인, K-컬처를 확산하는 디자인, 모두 네 가지로 구성됐습니다.
문화매력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도시 전체에 디자인을 적용하는 공공디자인 선도도시 지정을 추진합니다.
건축 분야에서는 K-건축문화위원회를 구성해 건축계 노벨상인 프리츠커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디자인을 더한 제품 지원에도 나섭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3D프린팅 교재와 노인을 위한 장수 의자 등 전시품을 둘러본 박보균 문체부 장관은 국민 안전과 인구 고령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이 같은 디자인 제품 개발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보균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여기 모이신 디자이너들이 정말 세상을 밝게 하고 세상을 편하게 만드는 세상의 해결사다,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 밖에도 친환경 소재와 공정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패션 등 사회, 경제, 문화적 상생의 가치를 실현하는 패션 브랜드 지원에도 나설 계획입니다.
예술과 산업이 접목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도록 아트컬래버레이션 사업과 패션테크를 뒷받침하고 K-디자인의 세계화를 위해 세계 4대 패션위크 기간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매장 운영과 패션쇼 개최 지원에 나섭니다.
또, K-디자인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집약한 국립디자인박물관을 2026년까지 세종시에 건립하는 등 4S 추진전략을 통해 K-디자인이 문화예술과 결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K-컬처를 선도하도록 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조현지 / 영상그래픽: 지승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문체부는 이번 K-디자인 비전 선포를 시작으로 디자인계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구체적인 추진 계획을 제2차 공공디자인 진흥 종합계획 등에 담아 발표할 계획입니다.”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1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