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K-바이오 랩허브' 2025년 완공···보스턴 클러스터 벤치마킹 [정책현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K-바이오 랩허브' 2025년 완공···보스턴 클러스터 벤치마킹 [정책현장+]

등록일 : 2023.05.03

최대환 앵커>
윤석열 대통령의 국빈 방문 일정에 포함됐던 미국의 보스턴 클러스터는 자타공인 바이오 산업의 중심지로 꼽히는데요.
이곳을 모델로 한 바이오 클러스터가 오는 2025년까지 인천 송도에 들어섭니다.
한미 양국 간 협력을 통해서, 우리나라 바이오 분야 새싹기업들의 경쟁력 강화와 해외 진출을 위한 발판이 마련될 전망입니다.
김경호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김경호 기자>
한 남성이 머리맡에 스마트폰을 두고 잠을 청합니다.
남성이 잠든 사이 스마트폰은 그의 수면 패턴을 분석합니다.
애플리케이션 하나로 병원의 수면다원검사에 준하는 결과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김경호 기자 rock3014@korea.kr
"착용 기기 없이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는 게 관건입니다. 에이슬립은 AI 기술을 통해 타사 대비 정확도를 약 52% 높였다는 설명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 스타트업 에이슬립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대통령의 지난 방미에 동행했습니다.
미국에서 스탠포드 의대와 수면 진단의 표준을 만들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이동헌 / 에이슬립 대표
"수면 진단의 표준이 만들어진다면 전 세계의 수면 시장에 뛰어들고 싶어하는 기업들이 수면 진단 기술을 도입하는 데 (저희 기술을) 공신력이 있는 표준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방미 기간 마지막 행선지로 바이오 클러스터가 있는 보스턴을 찾았습니다.
클러스터는 기업을 필두로 연구소, 대학 등이 한곳에 모여 시너지를 내는 공간을 말합니다.
방미에 동행한 경제사절단은 미국에서 총 50건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는데, 이 중 23건이 바이오 분야입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 지난 2월 28일, 바이오헬스 신시장 창출 전략회의
"바이오헬스 산업을 제2의 반도체 산업으로 키울 수 있도록 의미 있는 논의들이 이뤄지기를 기대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보스턴 클러스터를 모방한 K-바이오 랩허브를 오는 2025년까지 인천 송도에 지을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오민호, 이기환 / 영상편집: 김하람 / 영상그래픽: 김민지)
보스턴의 성공 요인을 벤치마킹하기 위해 양국 기관, 기업 간 협약도 이미 마무리됐습니다.
중기부는 양국 중소·벤처기업 간 협력을 위한 후속조치로서 글로벌 혁신 특구 조성방안도 조만간 발표할 계획입니다.

KTV 김경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21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