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한 정찰위성, 유엔 안보리 위반···단호히 대응"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북한 정찰위성, 유엔 안보리 위반···단호히 대응"

등록일 : 2023.05.30

임보라 앵커>
북한이 다음 달 정찰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이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인데요.
우리 정부는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단호히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서한길 기자입니다.

서한길 기자>
북한이 31일부터 다음 달 11일 사이 군사정찰 인공위성을 발사하겠다고 예고했습니다.
북한 군부 2인자인 리병철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부위원장은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이 같은 입장문을 내고, 한국과 미국의 군사행동을 실시간으로 추적하기 위해 군사정찰위성 1호기를 발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는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모든 발사를 금지하는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입니다.
이처럼 북한이 역내 평화를 위협하는 도발을 예고한 것에 대해 우리 정부도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외교부는 성명을 내고 "불법적 발사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며 "만일 북한이 끝내 발사를 강행한다면 그에 대한 응분의 대가와 고통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긴밀한 한미일 공조를 바탕으로 국제사회와 협력해 북한의 도발에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진 외교부 장관은 국제 원로그룹인 '디 엘더스' 초청 오찬사에서 북한 도발에 대해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녹취> 박진 / 외교부 장관
"국제사회는 '북한이 계속되는 도발과 핵·미사일 개발을 통해 얻을 게 없다'는 단합되고 강력한 메시지를 평양에 전달해야 합니다."

한편 발사체 낙하 등이 예상되는 서해 2곳과 필리핀 해상 1곳에는 항행 경보가 발령됐습니다.
(영상편집: 박설아 / 영상그래픽: 손윤지)

KTV 서한길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