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원전 강국 도약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농업 협력 확대···"아프리카에 K-농업 확산"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농업 협력 확대···"아프리카에 K-농업 확산"

등록일 : 2024.06.05 11:47

김용민 앵커>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아프리카 국가 간 농업협력도 확대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한국의 우수한 종자와 농업 기술을 공유하는 K-라이스벨트 사업에 참여를 원하는 국가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는 한편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김현지 기자입니다.

대한뉴스 제 1103호 (1976년 10월 12일)
"올해 벼농사가 대풍작을 기록해 예상 수확량이 3천569만 섬에 이르고 있습니다."

김현지 기자>
1970년대 통일벼 품종을 개발하고 생산 기반을 조성해 쌀 자급을 이뤄냈던 한국.
이를 통해 보릿고개를 극복한 한국의 경험에 식량난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국가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부는 한국의 쌀농사 기술을 아프리카에 전수하는 K-라이스벨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나, 감비아, 기니 등 10개 국가가 K-라이스벨트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상태입니다.
정부는 이번 정상회의를 계기로 5일 열리는 '한-아프리카 농업 컨퍼런스'에서 마다가스카르와 말라위, 앙골라, 짐바브웨와도 K-라이스벨트 양해각서를 체결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같은 날 열리는 '한-아프리카 비즈니스 서밋'에선 한국의 농업 기술력과 아프리카의 핵심 광물 잠재력을 기반으로 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 논의됩니다.
한편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정상회의 계기로 한국을 찾은 헨리 무사 크파카 시에라리온 농업장관과 앤시어스 종웨 마수카 짐바브웨 농업장관을 만났습니다.
크파카 시에라리온 농업장관은 K-라이스벨트 사업 추진에 큰 기대감을 보였고, 올해 식량원조 사업의 새 수원국으로 시에라리온을 선정해 2천400톤의 쌀을 지원하기로 한 우리 정부 결정에 사의를 표했습니다.
마수카 짐바브웨 농업장관 또한 K-라이스벨트 사업이 짐바브웨의 식량문제 해소에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정부는 앞으로 아프리카의 농업 발전을 돕고 K-푸드와 한국산 농기계 등 우리 기업의 아프리카 진출 발판도 마련한단 계획입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지영)

KTV 김현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