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가 2천700억 원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런 가운데 소비자 환불을 빙자한 금융사기가 발생함에 따라, 금융당국이 소비자 경보 조치를 발령했습니다.
박지선 기자의 보도입니다.
박지선 기자>
금융당국이 파악한 티몬과 위메프의 판매대금 미정산 규모는 지난달 31일 기준 2천745억 원입니다.
당초 수치에서 600억 원 가량 늘었습니다.
앞으로 정산기일이 다가오는 거래분까지 고려하면 피해액이 3배 이상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정부는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해 당초 약속했던 5천600억 원의 유동성 공급을 신속히 진행한단 방침입니다.
녹취> 김범석 / 기획재정부 1차관
"결제 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해 자금난을 겪거나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판매자를 위해 5천600억 원 이상의 유동성을 공급하겠습니다."
또, 피해규모가 커질 것에 대비해 추가 대응방안도 조만간 발표하기로 했습니다.
소비자 환불 처리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티몬과 위메프를 통해 구매정보가 확인되지 않아 카드사나 결제 지급대행사에서 결제를 취소하는데 시간이 걸렸는데, 금융당국이 구매정보 전산 자료를 확보할 별도 검사반을 편성해 관련 정보를 파악하면서 환불 절차에도 속도가 붙었습니다.
피해 건수의 다수를 차지하는 소액 물품 배송 건에 대해선 본격 결제 취소가 진행될 전망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번 사태와 관련해 환불을 빙자한 금융 사기가 기승을 부리면서 금감원이 소비자 주의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티몬 등 업체 환불 양식을 모방해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유도한 뒤 이를 토대로 금전을 요구하는 방식입니다.
또 환불을 가장해 악성 앱 설치나 피싱페이지 접속을 유도하는 정황도 포착됐습니다.
금감원은 현재 티몬과 위메프는 문자메시지를 통한 환불 접수를 하지 않고 있다며 환불 유도 문자는 무조건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박지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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