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미 반도체 관세 임박···정부 "특별 고려 요청"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미 반도체 관세 임박···정부 "특별 고려 요청"

등록일 : 2025.05.07 17:47

임보라 앵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자동차에 이어 반도체에도 품목별 관세 부과를 추진하고 있는데요.
우리 정부는 미 정부에 공식 의견서를 제출해 한국산 반도체에 대한 특별한 고려를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이혜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이혜진 기자>
미국 상무부는 지난달 1일(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수입산 반도체가 국가안보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은 같은 달 16일부터 21일간 진행됐습니다.
모두 반도체에 품목별 관세를 부과하기 위한 사전 절차입니다.
미 무역확장법 232조는 특정 품목의 수입이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대통령이 관세 부과 등을 통해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미 상무부는 같은 날 의약품에 대해서도 국가안보영향 조사를 개시했는데, 트럼프 대통령이 2주 내 의약품 관세 발표를 예고하면서 반도체 관세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녹취>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지난달 13일)
"(반도체) 관세는 머지 않아 시행될 겁니다. 철강과 자동차, 알루미늄과 마찬가지로요. 우리는 반도체에도 관세를 부과할 예정이고, 수많은 다른 것들도 가까운 시일 내 (관세 부과를) 시행할 겁니다."

반도체는 한국의 주력 수출 품목으로, 반도체 관세가 현실화하면 우리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에 지난 6일 미 정부 반도체 수입 안보영향 조사 관련 서면 의견서를 제출했다고 밝혔습니다.
산업부는 서면 의견서를 통해 반도체와 제조장비 분야 양국 간 무역 균형을 강조하면서 수입 제한 조치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습니다.
반도체 수입 제한이 미국의 인공지능(AI) 인프라 투자는 물론 우리 반도체 기업 대미 투자계획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한국산 반도체와 제조장비가 미국 안보와 공급망 리스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한국에 대해선 특별히 고려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정부는 반도체 관세가 우리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급 대미 협의를 계속 추진할 방침입니다.
업계와도 긴밀히 소통해 대응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오희현)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