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빗썸 사태, 구조적 문제 노출···2단계 입법 과제"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빗썸 사태, 구조적 문제 노출···2단계 입법 과제"

등록일 : 2026.02.09 17:48

임보라 앵커>
최근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비트코인 62만 개, 우리 돈으로 61조 원어치를 오지급하는 사고가 일어났습니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사태로 드러난 가상자산 거래의 구조적 취약점을 2단계 입법 때 보완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보도에 김찬규 기자입니다.

김찬규 기자>
지난 6일 저녁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벌어진 비트코인 오지급 사고.
이벤트 당첨금 62만 원을 지급하려다 단위를 비트코인으로 잘못 입력한 게 문제였습니다.
그렇게 지급된 비트코인 62만 개는 당시 가격으로 61조 원어치입니다.
빗썸은 사고 당일 오지급한 비트코인의 99.7%를 즉시 회수했지만 비트코인 125개 분량의 원화와 자산은 아직 회수하지 못했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사고 다음 날 빗썸에 대한 현장점검에 착수하고 전산 시스템과 내부 통제 체계의 적정성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또 유사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모든 가상자산 거래소의 내부 통제를 점검할 예정입니다.
이번 빗썸 사태로 가상자산 거래 시스템의 취약성이 드러나면서, 금감원은 사전 예방을 위한 제도 보완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녹취> 이찬진 / 금융감독원장
"최근 빗썸 사고에서 드러난 거래소 시스템의 구조적 취약점 해소 등 가상자산 시장 이용자 보호를 위해서 가상자산 2단계 법안의 규제 감독 체계의 대폭 보완 지원과 제도의 효과적 시행을 준비하고..."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가상자산 시스템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구조적인 위험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며 "2단계 입법 과정에서 강력하게 보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시세조종 등 가상자산 시장 질서를 훼손하는 고위험 분야 대상 기획 조사도 실시할 방침입니다.
이 원장은 금감원 특별사법경찰 관련 논의가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밝혔습니다.
자본시장 특사경에는 인지 수사권을 부여하고 불법 사금융 분야에 특사경을 새로 도입하는 데 금융위원회와 협의를 마쳤다고 이 원장은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임주완 / 영상편집: 김세원)
수사심의위원회 인적 구성과 운영 방침 등 세부 사항 협의도 조만간 종결될 예정입니다.

KTV 김찬규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