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48개 부처 대상 KTV 중계방송 신청 안내 바로가기 국민 누구나 이용 가능한 나누리포털 포털바로가기 KTV 나누리
본문

KTV 국민방송

산업장관 "대한상의 보도자료 감사 착수···국민께 사과"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산업장관 "대한상의 보도자료 감사 착수···국민께 사과"

등록일 : 2026.02.09 17:47

임보라 앵커>
산업통상부가 '한국 자산가 해외 유출' 보도자료로 논란을 빚은 대한상공회의소에 대한 감사를 착수했습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국민께 사과를 전하며, 결과에 따라 담당자 문책, 법적 조치 등을 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조태영 기자입니다.

조태영 기자>
긴급현안 점검회의
(장소: 9일, 무역보험공사)

산업통상부가 대한상공회의소 등 6개 경제단체와 긴급현안 점검회의를 개최했습니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지난 3일 대한상의가 '상속세 부담에 자산가 유출 세계 4위'라는 내용으로 배포한 보도자료와 관련해 감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장관은 "대한상의가 인용한 통계는 이민 컨설팅 영업을 목적으로 한 사설업체 추계에 불과하다"며 "최소한의 검증조차 거치지 않고 확산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우리나라 백만장자 유출이 최근 1년간 2천400명으로 두 배 증가했다는 업체 주장에 대해선, 국세청 통계를 들어 반박했습니다.
국세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해외 이주한 10억 이상 자산가는 평균 139명이었습니다.
아울러 김 장관은 "업체 자료 어디에도 상속세 언급은 없음에도 기관 자의로 상속세 문제를 연결했다"며 "정책 환경 전반에 대한 신뢰를 훼손한 행위"라고 질타했습니다.

녹취> 김정관 / 산업통상부 장관
"대한상의를 소관하는 주무 장관으로서 이번 사안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립니다. 지난주 배포된 대한상의의 보도자료는 법정단체로서 공정책무와 책임을 망각한 사례입니다."

산업부는 해당 보도자료 작성?검증?배포 전 과정을 조사하고, 추후 감사 결과에 따라 담당자 문책, 법적 조치 등을 취할 계획입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재발방지 대책을 세우겠다고 답했습니다.

녹취> 박일준 /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사실관계 및 통계에 대한 다층적 검증을 위해서 오늘부터 바로 임원급 전담 책임자를 지정해서 팩트체크를 의무화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조사·연구 담당 직원 교육과 외부 전문가 검증체계도 도입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제공: 산업통상부 /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민혜정)

KTV 조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