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노무현 대통령, `성장만능 시대 지났다`

KTV 국정와이드

노무현 대통령, `성장만능 시대 지났다`

등록일 : 2006.09.20

노무현 대통령은 과거와는 달리 현재는 성장이 일자리나 복지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20일 `사회서비스 좋은 일자리 창출 보고회`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이 성장지상주의는 더이상 만능이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사회서비스 분야 좋은 일자리 창출 보고회`에 참석해 `과격하게 표현하면`이라는 전제를 달고 성장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후생도 해결하던 시대는 이제 거의 끝나간다고 밝혔습니다.

노 대통령은 사회가 발전하면서 성장률이 조금씩 낮아질 수밖에 없고, 일자리 없는 성장의 추세가 아주 급격하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성장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고 국민의 후생 문제까지 해결하는 시대는 이제 지나가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과거에는 성장을 하면 일자리가 늘고, 이로 인해 국민의 후생수준이 높아졌지만, 지금은 그런 상관관계가 작아지고 있어, 성장 자체가 모든 것을 해결하지는 않는다는 설명입니다.

노 대통령은 따라서 같은 성장이라도 내용이 매우 중요하고 같은 일자리라도 국민의 후생복지와 연결이 돼가느냐가 중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민의 후생이 성장하지 않으면 그 사회경제도 성장할 수 없는 것이 국민경제의 구조라면서 후생복지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성장의 내용이 중요하다는 노 대통령의 발언은 무조건적인 사회적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내용과 질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로 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