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가 체결되면 우리나라 기계산업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현재보다 두배 가량 늘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부품소재의 경우 대일 의존도를 감소시키는 등 부품산업의 고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 기계산업은 지난해 221억 달러의 수출을 이루며 반도체와 자동차 등과 함께 우리나라 수출을 주도했습니다.
이중 미국에만 43억 달러를 수출해시장 점유율 3.2%를 기록했습니다.
한미 fta가 체결될 경우 2015년 우리나라 기계산업의 미국시장 점유율은 현재의 두배인 6% 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원천기술을 보유한 미국 기업과 기술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는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한미 FTA는 참여정부 들어 우리 산업 고도화의 가장 큰 관건인 부품소재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FTA가 체결되면 일본에 의존하고 있는 핵심 부품의 수입선을 미국으로 다변화 하면서 경쟁적인 조달을 확대할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또한 선도적 부품 소재기술 확보를 가능케 해 우리나라 부품소재 산업의 구조 고도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유치와 기업의 인수합병을 통한 기업규모의 대형화와 전문화가 중요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중론입니다.
한미 FTA 영향은 미리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로 주어진 기회를 활용하기 위한 우리의 의지와 역량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