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전국 4대 권역별 첨단교통 서비스 구축

KTV 국정와이드

전국 4대 권역별 첨단교통 서비스 구축

등록일 : 2006.07.19

이번에 전국을 강타한 집중호우로 영동고속도로에서는 도로가 유실되는 아찔한 상황까지 발생했습니다.

만일 이런 상황에서 운전자들에게 제공되는 도로교통 정보가 없었다면 극심한 혼란은 물론 큰 사고까지 야기됐을 것입니다.

앞으로는 이같은 도로교통 정보가 보다 빨라지고 다양해진다는 소식입니다.

연휴 내내 쏟아부은 폭우로 영동고속도로 등 전국의 도로 27곳이 산사태나 도로유실, 침수로 인해 통제됐습니다.

이 같은 위기 상황에서 운전자들에게 도로교통정보는 생명줄이나 다름 없습니다.

서울과 대전 익산 부산 등 4개 지역에 도로교통정보센터가 문을 열면서 ITS, 즉 지능형도로교통시스템이 보다 강화됩니다.

기존의 ITS 시스템은 교통관리와 신호제어 차원에서 교통정보를 수집하고 제공하는 데 그쳤지만 앞으로는 안개나 호우 등 기상 정보와 도로 결빙 등 노면 상태까지 교통전광판과 인터넷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정보센터는 또 도로 안전관리 시스템도 구축해 터널과 교량의 상태가 양호한지, 도로변의 절개면에 위험은 없는지 등의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해나갈 예정입니다.

건교부는 국토 전체 연장 만4천 km 중 현재 11% 불과한 its 서비스 인프라를 2010년 30%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