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한일 외교국장 협의 개최···강제징용 해법 모색
송나영 앵커>
서민정 외교부 아태국장은 어제 일본 도쿄에서 후나코시 다케히로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첫 대면 한일 국장협의를 개최했습니다.
양국 국장은 지난 9월 뉴욕과 11월 프놈펜에서 개최된 한일 정상회담에서 양 정상 간 합의대로 외교 당국 간 긴밀한 협의를 가속화해 나가는 차원에서 한일 간 현안 및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특히 강제...
-
중대본 "재유행 대비 야간·휴일 진료 확대"
송나영 앵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오늘 오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겨울 코로나19 재유행에 대응해 야간과 휴일 취약시간대 의료기관 상담과 진료를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지자체와 의료기관 간 병상 정보 공유와 입원 연계로 재택치료 환자들의 의료 접근성도 높일 방침입니다.
조 장관은 이어 치료 역량이 우수한 병원에 중증 병상을 추가 지정해...
-
"빨대·비닐봉투 안돼요"···'일회용품 줄여가게' 캠페인 [정책현장+]
송나영 앵커>
앞으로 카페와 편의점 등에서 일회용품 사용이 제한됩니다.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환경부가 소비자의 인식 전환을 위해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는 캠페인을 실시하는데요, 김민아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김민아 기자>
코로나19 이후 급격히 늘어난 플라스틱 폐기물과 일회용품을 줄이기 위해 환경부가 '일회용품 사용제한' 을 확대합니다.
...
-
2021년 공공부문 온실가스, 기준배출량 대비 30.4% 감축
-지방공사·공단(37.1%), 지자체(35.7%) 등 감축률 높아-
임보라 기자>
국정을 더 촘촘히 살펴봅니다.
보도자료 브리핑입니다.
지자체, 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환경부가 '공공부문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상 기관의 작년 온실가스 배출량이 기준배출량 대비 30.4% 감축됐다고...
-
퇴역관공선 속초해양호, 실증드림1호로 변신
-해수부, 중소기업 대상 친환경 신기술 해상실증 지원사업 추진-
임보라 기자>
해양수산부가 퇴역 관공선을 활용해 중소기업의 친환경 기술 개발을 돕기로 했습니다.
최근 온실가스 배출규제가 강화되고 친환경 선박 건조·친환경 기자재 활용이 늘어나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비용부담으로 관련 기술개발의 실증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해...
-
벤츠·기아·테슬라 등 자발적 시정조치 (리콜)
-총 6개사 43개 차종 6만2천967대-
임보라 기자>
국토교통부 소식입니다.
벤츠, 기아, 테슬라, 폭스바겐 등이 제작 또는 수입 판매한 총 6만2천여 대에서 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인 시정조치가 이뤄집니다.
벤츠에서 판매한 총 9개 차종은 배터리 고정 불량·좌석 등받이 잠금장치 부품 누락이 발견됐고, 기아 카니발은 엔진 제어장치 소프트...
-
온실가스 배출량, 이제 더 정확하게 산정한다
-온실가스공정시험기준 제정···배출량 직접측정 방식 도입-
임보라 기자>
온실가스 잉여 또는 부족분을 거래할 수 있는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 대상업체들이, 앞으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직접 측정할 수 있게 됩니다.
환경부가 '온실가스공정시험기준'을 제정해, 온실가스 배출량 직접 측정 방법을 전달한 건데요.
앞서 '배출권 거래제' 대상업체...
-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22. 11. 25. 11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 (22. 11. 25. 11시)
박향 /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장소: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
-
전세사기 ‘깡통전세’ 방지···임대차 제도 개선 방안은? [정책 바로보기]
송나영 앵커>
최근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해 이른바 '깡통전세'나 전세사기로 인해 임차인이 보증금을 전부 회수하지 못하는 피해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임차인의 피해 방지를 위해 임대차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했는데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는지 법무부 법무심의관실 정재민 법무심의관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법무심의관님, 안녕...
-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정부 "법과 원칙따라 엄정 대응"
김용민 앵커>
화물연대가 24일 0시를 기해 집단운송거부에 들어갔습니다.
윤세라 앵커>
정부는 불법행위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입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화물연대 운송거부 출정식
(장소: 의왕 제1터미널)
도로 위를 달려야 할 화물차가 길가에 주차돼 있습니다.
도로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