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北, 심야 연쇄 도발···합참 "9·19 위반, 즉각 중단하라"
김용민 앵커>
북한이 밤사이 군용기 시위성 비행과 포병 사격, 탄도미사일 발사까지 동시다발적 도발을 벌였습니다.
합참은 대북 경고 성명을 통해 북한이 '9·19 군사합의'를 위반하고 군사적 긴장을 초래하는 데 대해 엄중히 경고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북한이 밤사이 동시다발적 도발을 감행했습니...
-
"北, 오후에 동해상 포병사격, 서해상 포성 청취···軍 조치중"
김용민 앵커>
북한이 오늘 오후 다시 포병사격을 가했습니다.
합동참모본부는 오늘(14) 오후 5시쯤부터 북한 강원도 장전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80여 발의 포병사격과, 오후 5시 20분쯤부터 서해 해주만 일대에서 장산곶 일대까지 200여 회의 다수 포성 청취와 해상의 물기둥을 관측해 조치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합참은 현재 동·서해상 낙탄 지점은 '9...
-
정부, 5년 만의 대북 독자제재···15명·16개 기관
김용민 앵커>
정부가 최근 연이은 북한의 도발에 대응해 5년 만에 대북 독자 제재안을 내놨습니다.
개인 15명 기관 16곳이 포함됐는데요.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유진향 기자>
외교부는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과 대북 제재 회피에 기여한 북한 인사 15명과 기관 16곳을 독자제재 대상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최근 북한이 우리를 ...
-
한미·한일 북핵대표 통화···"도발할수록 한미일 협력 강화"
김용민 앵커>
김건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은 성김 미국 대북특별 대표,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한미·한일 북핵 수석대표 유선협의를 각각 가졌습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이 탄도미사일 발사와 해상완충구역 내 포사격, 위협비행 등을 감행하며 한반도 및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면서 특히 해상완충구역 내 포병사격은 9.19 군사합의의...
-
한-캐나다 외교장관 회담···"북 도발에 단합된 대응"
김용민 앵커>
박진 외교부 장관은 한국을 방문한 멜라니 졸리 캐나다 외교장관과 회담을 개최하고 한-캐나다 정상회담 후속조치, 인태협력, 한반도 및 글로벌 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박 장관은 정부가 5년 만에 독자적 대북 제재조치를 발표했음을 설명하고 북한 중대 도발에 국제사회의 단호하고 단합된 대응이 이뤄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으며 졸리 장관은 우...
-
합참, 17일∼28일 호국훈련 실시···"北 핵·미사일 위협 상정"
김용민 앵커>
합동참모본부는 오는 17일부터 28일까지 호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호국훈련은 매년 하반기에 연례적으로 시행하는 군의 야외기동훈련으로, 군사대비태세 유지와 합동작전 수행능력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둬 시행됩니다.
합참은 합동전력이 북한의 핵·미사일 등 다양한 위협을 상정해 실전적인 주·야 실병기동훈련을 실시함으로써 전·평시 임무 수행...
-
한 총리, 아르헨티나 도착···2박 3일간 경제·식량 안보 외교
김용민 앵커>
한덕수 국무총리가 중남미 3개국 순방국의 마지막 국가인 아르헨티나에 도착했습니다.
한 총리는 아르헨티나에서 든든한 자원 확보와 식량 안보 공급망 구축에 나설 예정입니다.
보도에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중남미 3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가 마지막 순방국가인 아르헨티나에 도착했습니다.
우리 정상급의 아르헨티나 양자...
-
고용 둔화·수출회복세 약화···민생 안정 총력 [뉴스의 맥]
김용민 앵커>
이번에는 최근 국내 경제 상황 짚어보겠습니다.
고물가가 이어지는 가운데 전 세계 경제의 하방 위험이 확대되면서, 다섯 달째 경기둔화가 우려된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정부는 민생 안정에 총력 대응하면서 위험 관리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 소식, 이리나 기자와 살펴봅니다.
이 기자, 먼저 지난달 고용동향이 발표됐습니다.
...
-
추 부총리, 옐런 미 재무장관 만나 IRA 관심 요청
김용민 앵커>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재닛 옐런 미 재무부 장관을 만나 IRA 문제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외환과 관련해서는, '유동성 문제' 발생 시, 긴밀히 협력할 준비가 돼있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임보라 기자의 보도입니다.
임보라 기자>
G20 재무장관회의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추경호 경제부총...
-
'복지 사각' 빈틈없이 찾는다···위기가구 전수조사 [정책현장+]
김용민 앵커>
국민 삶 속에 정부 정책이 얼마나 잘 반영됐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올여름 경기 수원시에서 질병과 생활고에 시달리던 세 모녀가 숨진 사건이 있었는데요.
정부가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복지 사각지대를 빈틈없이 찾아내고 있습니다.
윤세라 앵커>
현장에서 어떤 일들이 진행되고 있는지, 이혜진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이혜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