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남북, 8월2일 개성서 8.15 당국행사 논의
남북 양측은 8월2일 개성 자남산 여관에서 8.15 당국 행사를 위한 2차 실무접촉을 갖고 행사일정을 협의합니다. 그동안 남북은 판문점 연락관 접촉 등을 통해 일정을 협의해 왔지만 북측이 직접 만나 협의를 갖자고 제의함에 따라 이번 접촉이 이뤄지게 됐다고 오늘 (1일)통일부가 밝혔습니다.
민간차원에서는 14일부터 17일까지 통일대행진과 부문별 상봉 모임, ...
-
3일 이산가족 화상상봉 시험통화
KT 는 8.15 이산가족 화상상봉을 위한 남북간 광케이블 개통시험이 3일 오전 10시, 서울 KT 광화문지점 화상통화 시험개통실에서 열린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개통시험은 지난달 18일에 연결된 남북간 광케이블을 이용한 것으로 서울과 평양 간의 화상통화와 함께 회선품질을 측정하게 됩니다.
이날 시험개통은 서울 KT 광화문지점 화상통화 시험개통실과 평양 고...
-
6자회담 일주일째,중-미,첫 고위급 대화 8월1일 개막
중국과 미국은 제4차 북핵 6자 회담이 공동 문건 조율 작업에 들어간 가운데 8월1일 베이징에서 양국 수교이래 첫 고위급 대화를 시작했습니다.
다이빙궈 중국 외교부 상무 부부장과 로버트 졸릭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이끄는 양국 대표단은 군사와 에너지·테러·교역, 타이완 문제 그리고 국제와 지역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합니다.
이틀간 열리는 이번 대화에서는 ...
-
제4차 6자회담 의미와 성과
중국이 지난 31일 제시한 합의문 2차 초안을 두고, 참가국들은 양자협의와 차석대표 회의를 통해 각자의 입장을 조율했습니다. 합의문 2차 초안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원칙을 확고히 하고, 그에 따른 대북 `상응조치`를 규정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안전보장과 경제협력을 중심으로 한 우리 정부의 대북 송전 이행방안 등이 최종안에 포함될 것...
-
6자회담 참가국 공동문건 조율
지금 베이징에선 6자회담이 한창 진행 중입니다. 미국 PBS 방송은 최근 우리나라 6자회담 주요 관계자인 외교통상부 반기문 장관과 송민순 차관보, 통일부 박찬봉 통일정책심의관과의 대담을 방영했습니다.
반기문 외교통상부 장관은 남북관계에 긍정적인 변화가 일고 있다는 점을 설명했습니다.
송민순 차관보는 북핵문제의 외교적 해결, 즉 6자회담의 성공은 지역안보...
-
북핵과 통일 - 3인에게 듣는다
-
북-미 3차 양자 협의
북한과 미국은 7월28일 세 번째 양자협의를 갖고 농축우라늄 문제와 핵 포기 조건 등의 핵심쟁점을 놓고 조율에 막판 진통을 겪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북-미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계관 외무성 부상과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태 차관보는 이날 실무적이고 건설적인 분위기에서 상호 비방 없이 진지하게 양자협의를 진행했습니다.
또 핵 포기 조건과 관련해서...
-
남북 철도ㆍ도로협의 개성서 시작
남북 철도 도로 연결 실무협의회 5차 회의가 개성 자남산 여관에서 시작됐습니다. 30일까지 출퇴근 형식으로 열리는 이번 회의에서 남북은 다음달로 예정된 철도 연결구간의 공사실태를 공동점검하기 위한 일정을 협의합니다.
이와 함께 10월에 실시할 열차 시험운행과 도로 개통식 문제도 논의합니다.
이번 회의는 특히 실무적이고 기술적인 문제들에 초점을 맞춰 논의...
-
6자회담
제4차 6자 회담이 나흘째를 맞고 있습니다. 북한과 미국의 네 번째 접촉이 있었고, 각국 수석대표들이 모여 공동문건 작성을 위한 조율작업을 벌였습니다.
미국과 북한이 7월28일에 이어, 29일 네 번째 접촉을 가졌습니다.
북한과 미국은 한국시간으로 오늘 오전 11시부터 1시간 반동안 양자접촉을 가졌습니다.
6자회담의 진행상황과 이슈 등에 관해 좀 더...
-
이 시각 정책현장
중국 베이징에서 열리고 있는 ‘제4차 6자 회담’이 7월29일로 나흘째에 접어 듭니다. 둘쨋날이었던 27일, 전체회의를 통한 기조연설이 이뤄진데 이어 28일은 수석대표회의를 시작으로 다각도에서의 양자 협의가 진행됐습니다.
각 국이 용어 선택이나 발언에 있어 신중을 기하고 있는 한편으로, 나름의 분명한 입장 차이 때문에 어디까지 조율이 가능할지 조심스러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