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북측 민간대표단 도착, 6.15 축전 열기 고조
6.15 민족통일대축전이 14일부터 사흘 동안 빛고을 광주에서 열립니다. 14일 밤 시작될 개막식과 축하 공연을 앞두고 광주는 지금 축제 분위기입니다.
오전 11시경, 광주 공항에 북측 민간대표단과 우리측 대표단이 15분 차이를 두고 도착해 광주 시민들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대표단은 현재 숙소인 무등파크 호텔로 이동해 여장을 풀고, 다음 행선지인 5.1...
-
6.15 민족통일대축전 개막
6.15 민족 통일 대축전이 14일부터 사흘동안 빛고을 광주에서 열립니다.
조금전 개막식과 함께 축하공연이 시작됐습니다.
쏟아지는 장대비 속에서도 민족의 염원을 소망하는 열정은 식지 않았습니다.
남북의 낯선 얼굴들이 처음 만났지만 서로가 하나되는 한바탕 어우러짐의 축제를 펼칩니다.
오전 11시, 광주 시민들의 환영 속에 광주 공항에 도착한 남북 ...
-
北, 미사일 시험 발사 <중지해야>
최근 북한의 미사일 시험발사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발사 준비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반기문 외교 장관은 일부 외신에서 보도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움직임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갖고 있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기문 장관은 지난 몇주간 북한의 미사일 발사 가능성에 대해 주시해 왔으며 미국 등 관련국과도 ...
-
주한 외교단 개성공단 방문
알렉산더 버시바우 주한 미국대사를 포함한 각국의 대사들이 12일 남북 교류협력의 상징적 장소인 개성공단을 방문했습니다.
버시바우 대사는 개성공단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좋은 계기였다고 말했습니다.
버시바우 미국대사 등 주한 외교단은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에서 간단한 입북수속을 밟은 뒤 개성공단에 발을 디뎠습니다.
외교단은 개성공업지구 관리위원회에서 간단...
-
대학생 54% ‘정부 대북정책 잘한다’
학점따랴 취업하랴 바쁜 요즘 대학생들! 통일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예상보다 훨씬 많은 학생들이 통일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해서는 절반이 넘는 학생들이 잘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대학생 10명 중 8명은 통일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가...
-
6.15 통일대축전, 14일부터 광주서
지난 2000년 6월 15일 남북 정상이 만나, 한반도 화해와 평화의 시대를 선언했습니다.
공동선언 6주년을 맞아 민관이 공동으로 오는 14일부터 빛고을 광주에서 기념행사를 엽니다.
남북은 오는 14일부터 나흘동안, 광주에서 `6.15공동선언 6돌 기념 민족 통일 대축전`을 엽니다.
이번 대축전에는, 남측 300명과 북측 150명, 그리고 해외에서 ...
-
KEDO, 경수로 사업 공식 종료
북한에도 요즘 디지털바람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APTN 평양지국에 따르면 지난달에는 북한 최대의 전자 도서관이 문을 열었습니다.
평양시내에서 컴퓨터 판매량도 꾸준히 늘고 있다는데요.
아직은 북한 당국에서 인터넷 접속을 엄격히 차단하고 있지만 이런 정보화 바람을 타고 인터넷을 통해 북한 동포와 만나는날도 곧 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듭니다.
통일로...
-
50여년 만의 특별한 모자 만남
우리 정부가 북측에 생사여부를 확인해 달라고 요구했던 김영남씨가 북에 생존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측은 오는 19일부터 금강산에서 열리는 이산가족 특별 상봉에서 김영남씨가 어머니를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통보해 왔습니다.
그동안 납북된 것으로 알려진 김영남씨와 남쪽의 모친 최계월씨가 6.15 공동선언 특별 이산가족 상봉장에서 만날수 있을...
-
先 열차운행, 後 경공업원자재 제공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제12차 회의에서 양측 대표단은 열차시험운행을 근간으로 하는 경제협력 합의문을 발표했습니다.
앞으로의 경협은 일방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닌 상업적 남북 경협관계로 이뤄질 계획입니다.
남북 양측은 회의 마지막 날 밤샘 연쇄접촉에 끝에 공동합의문 9개 항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합의문을 통해 남측의 경공업 원자재의 제공 규모와 북측의 ...
-
철도시험운행 8월까지 실시 합의
제주에서 열렸던 남북경제협력추진위원회 회의에서 남북은 철도시험운행을 늦어도 8월까지는 실시한다는데 사실상 합의했습니다.
남북경제협력추진위 제12차 회의가 끝난 지난 6일, 남북은 경공업과 지하자원 개발협력에 관한 공동합의서를 발표했습니다.
주목해야 할 부분은 `조건이 조성되는데 따라 조속히 발효시키기로 한다`는 제1항 입니다.
합의문에 제시된 대로 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