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남북·동서 각 10개축···30분 내 간선도로 접근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남북·동서 각 10개축···30분 내 간선도로 접근

등록일 : 2021.09.16

신경은 앵커>
앞으로 10년 내에, 전국 어디서든 30분 안에, '간선도로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정부가 '국가 간선도로망'을 재정비 하기로 했는데요.
보도에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앞으로 10년 안에 전국 어디에서든 30분 안으로 간선도로 접근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국토교통부는 이를 위해 1992년 이후 30년 만에 국가 간선도로망인 남북 7개 축, 동서 9개 축으로 구성된 격자망을 개편합니다.
남북방향은 3개 더 늘려 10개 축으로 동서방향은 1개 늘어난 10개 축으로 바꿉니다.
이는 2030년까지의 정부 도로 정책을 담은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포함됐는데, 도로법에 따른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도로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됐습니다.
이번 계획에 따라 약 73km에 달하는 중부선과 중부내륙선 사이 거리가 보완되고 남북축의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신규로 남북 6축이 새로 도입됩니다.
또 실제 간선도로 기능을 하며 평택과 익산, 서울과 세종, 서울과 춘천을 잇는 장거리 노선들의 경우 현재 지선에서 간선축으로 조정됩니다.
기존 대도시 권역의 6개 순환망은 주변 도시와 중심부가 바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방사형 순환망으로 바뀝니다.
수도권에 2개, 대전 충주권, 광주 호남권, 대구 경북권, 부산 경남권 각각 1개입니다.

전화인터뷰> 김찬성 /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대도시와 중소도시에서 상습적으로 지·정체가 있는 구간이 있습니다. 짧은 구간인데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돈이 들어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도로망 투자가 필요합니다.“

국토부는 이번 계획을 계기로 도로 건설 뿐만 아니라 운영과 유지관리 수준도 높여, 접근성과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아울러 이번에 확정된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을 이달 중으로 고시하고, 하위 계획인 건설계획과 관리계획도 순차 적으로 발표할 계획입니다.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