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업-노조 동반자 의식 가져야
이상수 노동부 장관은 주한미국 상공회의소 주최로 열린 인적자원 세미나에 참석해 기업과 노조가 동반자 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상수 노동부 장관이 기업인과 노조는 동반자 의식을 가져야 한다며 입술이 헐면 이가 시리다는 ‘순망치한’의 섭리를 노사가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주한미국상공회의소가 주최한 인적자원 세미나에 참석한 이 장관은 `2006년 노동정책 방향`에 대한 강연을 갖고 이같이 말했습니다.

또한 노사문제는 기업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인 중 하나라며 최고경영자가 노사문제를 중요한 경영전략으로 보고 투명경영과 근로자 경영참여를 보장하는 등 조금만 관심을 가진다면 노사관계는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함께 노동행정의 중요한 과제는 노사관계 선진화를 추구하면서 노동시장 양극화를 해소하는 데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장관은 근로자의 고용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비정규직 법안이 국회통과를 앞두고 있다면서 오랜 대화와 타협을 통해 추진된 이 법안은 우리 경제와 노동환경을 고려한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의 결과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노동시장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동시에 구현하려면 임금의 유연성과 기능적 유연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장관은 노사관계 법, 제도 선진화 방안에 대해선 로드맵을 올해 안에 반드시 완결, 처리할 생각이라며 실현가능한 과제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전략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