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저출산고령화연석회의 위원 간담회

KTV 국정와이드

저출산고령화연석회의 위원 간담회

등록일 : 2006.02.22

노무현 대통령은 22일 저출산 고령화대책 연석회의 위원들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우리사회의 문제해결방식에 대한 변화를 촉구했습니다.

막다른 골목에 이르러서야 해결하는 방식은 통하지 않을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파멸 직전에야 해결되었던 우리사회의 문제해결방식은 이제 통하지 않을 수 있다며 절박한 위기감을 가져야 할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저출산 고령화대책 연석회의 위원들과 오찬간담회를 함께한 자리에서 IMF환란과 부정부패 등 사회경제적 문제들을 막다른 골목에 몰릴 때에만 대책을 세워 해결하는 방식은 결코 현명한 방식이 아니었다며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의 10년이 큰 고비라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또 출산이 아이 키우기 좋은, 미래에 낙관할 수 있는 환경이냐에서 부터 우리사회의 미래를 밝게 보느냐의 문제에 까지 이어지는 중요한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출산문제가 개인이 추구하는 삶의 가치와 연결돼 정책적으로 모두 감당할 수는 없지만 의사결정을 하는데 중요한 것이 사회환경적 요소라는 것입니다.

노 대통령은 또 지금까지 우리가 합의해 성공해 본 경험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자신하지 못하는 점도 있지만 세상은 변화하는 것이고, 그동안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이뤄왔다며 희망을 갖고 주제를 잘 선택해 노력하면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이와함께 저출산 고령화 문제 극복을 위해 모인 범사회적 기구인 ‘연석회의’가 공동체 전체의 문제를 사회적 합의를 통해 극복해 나가는 성숙한 사회를 이루는 소중한 기초가 되달라고 당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