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월부터 시행되는 국채발행제
다음달부터 국고채 5년물이 지표금리로 사용되고 국고채 입찰단위도 10억원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재정경제부는 앞으로 국고채 5년물을 지표금리로 사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국고채 입찰단위도 현행 100억원에서 10억원으로 대폭 낮아집니다.

지표금리가 장기화되면 금융시장에 대한 대외신인도를 높이고 자금흐름도 장기화 될 것이라고 재경부는 내다봤습니다.

정부는 또 소규모 금융기관과 개인 등 일반투자자들이 보다 쉽게 국채 시장에 접근할 수 있도록 국고채 입찰단위도 기존 100억원에서 10억원으로 낮추기로 했습니다.

특히, 미국과 일본 등 주요국의 거래단위가 100만 달러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외국인 국채투자와 원화, 외화간의 연계거래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올해부터 발행되는 5년물 이상 국채에 대해서는 원금과 이자를 분리해서 거래하는 스트립 채권 제도도 도입됩니다.

스트립 채권이 도입될 경우 가격변동이 큰 장기채의 활용도가 높아져 장기채 수요가 늘고 투자기법도 선진화 될 전망입니다.

다음달부터 시행되는 이러한 제도들을 통해 외국인 투자 활성화는 물론 전체 자금시장의 구조적인 문제까지 해결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