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다음달부터 다문화가족 범위 확대

모닝 와이드

다음달부터 다문화가족 범위 확대

등록일 : 2011.09.30

앞으로는 우리나라에서 출생하지 않은 한국인도 외국인과 가족을 꾸릴 경우 다문화가족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약 4만명 가량의 귀화자들이 다문화가정으로 편입돼 건강검진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다문화가족 범위가 보다 확대됩니다.

지금까지는 한국에서 태어나 우리 국적을 취득한 사람만 결혼이민자나 귀화자와 결혼해 가족을 꾸릴 경우 다문화가족으로 인정받을 수 있었는데, 앞으로는 한국에서 꼭 출생하지 않았더라도 귀화해 국적을 취득한 한국인도 결혼이민자나 귀화자와 결혼을 하면 다문화가족에 포함됩니다.

당장 다음달 5일부터 시행되는데, 이를 통해 그동안 다문화가정으로 인정받지 못했던 약 4만명의 귀화자들이 한국어 교육과 무상 보육, 건강검진 등의 다양한 다문화가정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게 됩니다.

김중열 과장 /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과

“다문화가족 범위 확대로 이분들이 취업교육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우리사회에 조기정착하고 구성원이 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여성가족부는 정부기관 소속의 다문화가족 실무위원회를 신설하고, 5년마다 다문화가족정책 기본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닝 와이드 (24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