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내란음모' 이석기 징역 12년·자격정지 10년

KTV 10 (2013년~2015년 제작)

'내란음모' 이석기 징역 12년·자격정지 10년

등록일 : 2014.02.18

내란음모 등의 혐의로 기소된 통합진보당 이석기 의원이 1심에서 징역 12년을 선고받았습니다.

내란음모 사건에 사법부가 유죄 결론을 내린 것은 34년 만입니다.

자세한 소식 이혜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사내용]

수원지법 형사합의12부는 이석기 의원에게 징역 12년에 자격정지 10년을 선고했습니다.

나머지 피고인들도 징역 4∼7년, 자격정지 4∼7년을 각각 선고받았습니다.

법원은 이 의원에게 적용된 내란음모와 선동,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에 대해 모두 유죄로 판단했습니다.

재판부는 "이 의원의 내란음모 혐의와 'RO 모임'의 조직적 실체, 그리고 국헌문란 목적이 인정되고 내란실행의 합의가 있었다"고 인정했습니다.

또 "처음 국가정보원에 제보한 이모씨의 법정 진술에 신빙성이 있다"면서 "RO는 내란혐의의 주체로 인정되며 총책은 이석기 피고인인 사실도 인정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재판부는 이 의원이 혁명동지가와 적기가를 부르고 이적표현물을 소지한 사실을 들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가 인정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의원 등은 지하혁명조직 RO 조직원들과 국가기간시설 타격 등 폭동을 모의하고 북한소설 '우등불' 등을 소지하면서 북한을 찬양·동조한 혐의로 구속기소됐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3일 결심공판에서 이석기 의원에게 징역 20년에 자격정지 10년을 구형했습니다.

KTV 이혜리입니다.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