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자영업자 부가가치세↓···지금쓰면 연말정산 환급금↑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자영업자 부가가치세↓···지금쓰면 연말정산 환급금↑

등록일 : 2020.07.28

임소형 앵커>
앞으로 소규모 개인 사업자의 부가가치세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또 올해 한시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가 늘어나는데요.
생활 밀착형 세법 개정 주요 내용, 박천영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박천영 기자>
한식당을 운영하는 A씨은 연 매출 5천300만 원으로 일반과세자로 분류돼 122만 원의 부가가치세를 냅니다.
미용실을 운영하는 B씨는 연 매출 6천만 원으로, 298만 원의 납부해야 합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코로나19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면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 많으시죠. 정부가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간이과세 제도를 20여 년 만에 확대합니다. 간이과세 기준 금액이 연 매출 4천800만 원에서 8천만 원으로 오릅니다. 이에 따라 A씨의 부가가치세는 122만 원에서 39만 원으로, B씨는 298만 원에서 168만 원으로 줄어듭니다. 정부는 또 국내로 돌아오는 기업에 대한 세제 지원 요건도 대폭 완화합니다. 먼저 국내 사업장을 신설하는 것 외에도 국내 사업장을 증설하는 경우에도 세제 지원이 되는데요, 혜택기간은 5년이고 추가로 2년간은 소득세와 법인세를 50% 감면해 줍니다. 이 외에도 국내 복귀 전 해외 사업장의 생산량을 50% 이상 감축해야 했던 요건을 폐지해 더 많은 기업이 국내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입니다.”

중소기업 C 사는 당사가 개발한 제품이 국내외 다른 기업들의 특허권을 침해했는지 조사·분석을 실시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4천만 원이라는 큰 부담에 조사·분석 없이 사업을 시작했고, 6개월 뒤 특허권 침해 소송에서 패소해 사업을 접었습니다.
정부는 기업이 효율적으로 연구개발을 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특허 조사, 분석 비용도 세액공제 대상에 포함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비용의 25%가 세액 공제돼 중소기업의 부담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박천영 기자 pcy88@korea.kr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 소비를 해야 경제도 살아나겠죠. 신용카드를 쓰면 연말정산 환급금이 늘어난다고 하는데요, 올해 한시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가 30만 원씩 오릅니다. 총 급여가 7천만 원 이하라면 300만 원이던 공제한도가 330만 원까지로 늘어나는 겁니다.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서 운용할 수 있어서 편리한 ISA, 하지만 5년간 자금을 묶어놔야 하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각종 요건이 완화됩니다. 우선 3년 이상 범위에서 계약 기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요, 허용되지 않던 계약 연장도 가능해집니다. 또 기존에는 소득이 있는 경우에만 가입할 수 있었지만, 19세 이상의 거주자로 가입 대상이 확대 됩니다. 지금까지 국민 생활, 그리고 기업 밀착형 세법개정 주요 내용 살펴봤습니다.”
(영상편집: 김종석)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2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