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첫 '푸른 하늘의 날'···"국제협력만이 변화 가져와"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첫 '푸른 하늘의 날'···"국제협력만이 변화 가져와"

등록일 : 2020.09.08

유용화 앵커>
오늘, 9월 7일은 우리나라가 제안해 지정된 유엔 공식 기념일인 '푸른 하늘의 날'입니다.
서울에서 기념행사가 열렸는데요,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 기념사에서 국제 협력만이 기후 환경 문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문기혁 기자>
매년 9월 7일은 푸른 하늘의 날로, 지난해 9월 유엔 기후행동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제안으로 지정된 유엔 공식 기념일입니다.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로 지정됐습니다.
제1회 '푸른 하늘의 날' 기념행사가 서울에서 열렸습니다.
올해는 모두를 위한 맑은 공기'를 주제로 '푸른 하늘 주간'인 이번 주까지 다양한 행사가 이어집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영상 기념사를 통해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국제협력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우리는 코로나로 인해 역설적으로 세계가 얼마나 긴밀히 연계되어 있는지 확인했습니다. 분명한 것은 기후환경 문제가 어떤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며, 국제적인 협력만이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 정부의 기후환경 정책비전도 설명했습니다.
보다 강력한 기후환경 정책으로 푸른 하늘을 되찾고, '그린 뉴딜'을 통해 기후환경위기를 우리 경제의 성장 계기로 반전시켜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책임있는 중견국가로서의 역할도 다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한국판 그린 뉴딜로 대표되는 녹색재건 정책을 국제사회의 새로운 성장전략으로 확산시키고, 지속가능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열어가는데 우리나라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습니다."

이번 행사에서는 푸른 하늘을 위한 지방정부의 공동 파트너십 선언문도 발표됐습니다.
인천, 부산 등 국내 지자체 14곳과 중국 산둥성, 일본 나라현 등 해외지방정부 4곳은 대기오염과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국제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정현정)
아울러, 중앙·지방정부와 국제기구, 글로벌 금융기관과 기업은 글로벌 그린 스타트업 발전과 그린뉴딜의 국제적 이행을 위해 혁신 플랫폼 파트너십을 체결했습니다.

KTV 문기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55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