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디지털 공정경제 구현···2021 공정거래위원회 주요 업무계획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디지털 공정경제 구현···2021 공정거래위원회 주요 업무계획

등록일 : 2021.02.05

최대환 앵커>
공정하고 자유로운 시장경제의 기본질서를 바로 세우고, 국민과 소비자가 체감하는 공정문화 정착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공정거래위원회.
올 한해 공정위는 공정경제를 경제 전반에 안착시키고 디지털 분야까지 확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이를 위해 플랫폼 사업자와 입점업체 간 상생 협력을 위해 ‘온라인플랫폼 공정화법’을 제정하고, 플랫폼 노동자 보호를 위한 표준계약서를 보급하는 등 다양한 조치에 나서게 됩니다.
이와 함께 건전한 거래문화를 확립하기 위해 급식과 주류 등 국민생활에 밀접하고 중소기업들이 많은 업종을 중심으로 대기업 집단의 부당 내부거래를 시정하면서, 중견기업 집단에 대한 감시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단순히 법 집행과 제도 정비를 넘어 현장에서 국민이 성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거래관행과 기업문화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 건데요.
공정이 뿌리내린 따뜻한 시장경제를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공정거래 위원회의 2021년 업무계획 내용을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최무진 공정거래위원회 경쟁정책국장과 함께합니다.

(출연: 최무진 / 공정거래위원회 경쟁정책국장)

최대환 앵커>
최근 공정거래 위원회의 2021년 업무계획이 발표가 됐습니다.
우선, 올해 공정위 업무계획을 짚어보기 전에 그간의 핵심 성과부터 말씀해 주시죠.

최대환 앵커>
그 간의 성과들을 짚어주셨는데, 그렇다면 올해는 어떤 부분에 집중하실지 궁금한데요.
올해 공정위가 가장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정책은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최근 시장규모와 이용이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플랫폼 거래의 공정경쟁을 위한 플랫폼 공정화법을 국회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겨있습니까?

최대환 앵커>
디지털 공정경제의 또 하나의 큰 축인 전자상거래법 전부개정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고 하는데요.
코로나19 사태로 온라인 비대면 소비가 늘면서 온라인 쇼핑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때, 전자상거래법이 개정되면 달라지는 부분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이번엔 반대로 대면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소상공이나 자영업자 분들의 어려움은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충격이 집중된 취약계층에 관련해서는 어떤 역할을 할 계획입니까?

최대환 앵커>
이와 함께 신산업의 혁신경쟁을 저해하는 불공정 행위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면서, 다양한 사업자들이 활발하게 시장에 진입하고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이와 관련해서는 어떻게 추진되나요?

최대환 앵커>
공정위 업무 중에서 국민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분야가 바로 소비자정책 일 텐데요.
올해 추진될 소비자정책 중 국민과 소비자가 가장 체감할 수 있을만한 것을 뽑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끝으로, 40년 만에 처음 전부 개정된 공정거래법을 통해 의미나 내용에 있어서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데요.
개정 취지와 올 한해 계획에 대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최무진 공정거래위원회 경쟁정책국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