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대학원생도 내년부터 취업후 상환학자금 대출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대학원생도 내년부터 취업후 상환학자금 대출

등록일 : 2021.06.09

신경은 앵커>
내년부터는 대학원생도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해당 대출의 '성적 요건'이 폐지되면서, 9만 명 가까이 추가로 혜택을 받게 될 전망입니다.
박천영 기자입니다.

박천영 기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고용시장 악화로, 청년들의 취업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2016년 9.8% 수준이었던 청년실업률은 점차 감소하며 2019년 8%대까지 떨어졌지만 지난해와 올해에 걸쳐 다시 증가했습니다.
청년들의 채무 발생 사유로는 주거비 마련이 가장 많았고, 학자금 마련도 주된 사유로 꼽힙니다.
일을 시작하고 대출받았던 학자금을 갚아 나가는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청년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제도지만 현재의 대상과 요건 등으로는 균등한 고등교육 기회 보장이라는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정부가 현행 제도를 개선한 보완대책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의 지원 대상을 늘립니다.
학부생 중심이었던 것에서 석사, 박사 과정의 대학원생도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선 내년 1학기부터 일반대학원생을 시작으로 점차 대상은 확대될 예정입니다.
대학원생의 경우 학자금 지원 구간은 4구간 이하이며, 국내 박사학위 취득 평균연령을 감안해 대상 연령은 만 40세 이하로 결정됐습니다.
직전 학기 C학점 이상 학생에 한해서만 대출이 가능했던 부분도 내년부터는 전면 폐지됩니다.
특히 대출이 제한됐던 F학점 학생에게도 올해 2학기에는 1회에 한해 대출을 특별 승인합니다.
또 저소득층과 다자녀 가구 학생에게는 재학 중 발생하는 이자를 면제해주기로 했습니다.
파산 면책을 받은 경우라면 학자금 대출 상환 의무도 면책합니다.
정부는 제도 개선에 따른 대출의 수혜 인원을 8만8천 명 정도로 예상했습니다.
교육부는 아울러 상환 능력이 있음에도 이행하지 않는 채무자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도덕적 해이를 막기 위해서는 장기 미상환자를 대상으로 소득, 재산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는 방안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장현주)

KTV 박천영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740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