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 경제위기 버팀목···한국 제조업 경쟁력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코로나 경제위기 버팀목···한국 제조업 경쟁력

등록일 : 2021.06.17

최대환 앵커>
지난해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여파로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성장률인 -3.3%를 보였으나 우리나라의 성장률은 -1.0%로 다른 국가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낮은 하락 폭을 기록했습니다.
코로나19 충격 속에서 우리 경제가 상대적으로 선방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엔산업 개발기구가 2018년 지표를 기준으로 지난해 7월 발표한 세계 제조업 경쟁력지수에서 우리나라는 전 세계 152개국 중 독일, 중국에 이어 3위를 기록했습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나라 제조업이 코로나19 경제위기 속에서 버팀목 역할을 한 건데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디지털 전환 및 친환경화에 대한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위기에 강한 구조, 즉 기존 산업전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산업구조로의 전환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코로나19 경제위기의 버팀목 역할을 한 우리 제조업의 경쟁력 수준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산업구조 혁신 과제는 무엇일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황경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부연구위원과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봅니다.

(출연: 황경인 /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부연구위원)

최대환 앵커>
지난해 코로나19 발생으로 세계경제가 최악의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우리나라 경제는 상대적으로 선방했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지금 말씀해주신 것처럼 우리나라 제조업이 코로나19 경제 위기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는 건데요.
왜 그런 건가요?

최대환 앵커>
국내 제조업 얘기에 앞서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산업 구조 먼저 짚어주실까요?

최대환 앵커>
제조업이 국내 주력산업이라고 볼 수 있겠군요.
현재 우리나라 제조업 상황은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다시 코로나 이후 경제 상황으로 넘어와서 코로나 위기 속에도 우리나라 수출은 V자형 회복 양상을 나타냈는데요.
수출이 V자형 회복세를 보인 이유는 역시 주력산업인 제조업에서 찾아볼 수 있을까요?

최대환 앵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될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포스트 코로나 경쟁에서 우리나라가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주력산업인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할 텐데요.
어떤 정책적 노력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글로벌 경제 상황을 보면 미중 경쟁을 빼놓을 수 없겠죠.
우리 제조업의 주력업종 대부분이 글로벌 공급망과 깊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향후 세계 경제 흐름에 어떻게 대응해야한다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올해에도 제조업 기반의 경제회복세가 계속될 수 있을지 앞으로의 국내 경제 전망과 관련해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황경인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부연구위원 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