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북한, 방사포 2발 발사···저강도 무력시위 배경과 추가도발 가능성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북한, 방사포 2발 발사···저강도 무력시위 배경과 추가도발 가능성은?

등록일 : 2022.07.11

최대환 앵커>
북한이 어제 저녁 서해상으로 발사포 두 발을 발사했습니다.
정부는 추가 발사 가능성에 대비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는데요, 관련 소식과 함께 지난주 있었던 윤 대통령과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소식 살펴봅니다.

송나영 앵커>
서울 스튜디오에 나와있는 왕선택 한평정책연구소 글로벌외교센터장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왕선택 / 한평정책연구소 글로벌외교센터장)

최대환 앵커>
북한 동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북한이 어제 저녁 방사포를 쏘며 저강도 무력시위를 벌였습니다.
한미 연합훈련을 위해 미국 공군 F-35A 전투기가 한국에 일시 배치된 것에 반발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관련 소식부터 짚어주시죠.

송나영 앵커>
한반도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만 아직까지 북핵 실험 가능성은 낮아 보입니다.
북한이 7차 핵실험 준비를 사실상 마쳤지만 오는 9월까진 핵실험을 하지 않을 것이라는 미 전문가의 관측이 나왔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사실 북한은 국제정치적으로는 핵실험보다 더 강력한 대미 압박 카드가 별로 남아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오히려 국면전환이 있을 수 있지 않나...라는 전망도 나오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송나영 앵커>
이러한 가운데 한국과 미국, 그밖에도 총 아홉 개 나라 해병대가 하와이에 집결했습니다.
북한과 중국을 동시에 겨눈 초대형 연합상륙 훈련인데요, 개최 주요 소식과 과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난 주말에 있었던 새 정부 첫 전국 시·도지사 간담회 소식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자리 의미와 개요부터 짚어주시죠.

송나영 앵커>
이날 제1차 민선8기 시·도지사 만찬 간담회는 오후 6시부터 2시간여 동안 진행됐습니다.
윤 대통령이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분담 등 앞으로의 청사진을 언급했는데요, 어떤 내용이었나요?

최대환 앵커>
이번 간담회는 첫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주재한 당일에 열린 자리이기도 했는데요.
윤 대통령은 물론 각 지자체장들도 앞으로 경제 위기 속에서 중앙정부와 각 지역 현안을 조율해 나가야 합니다.
관련해 어떤 이야기들이 나왔는지, 또 앞으로의 과제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왕선택 한평정책연구소 글로벌외교센터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