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기후위기시대···도시침수 예방대책은?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기후위기시대···도시침수 예방대책은?

등록일 : 2022.09.28

최대환 앵커>
지난달 수도권 집중호우로 인해 서울 일부 지역에는 시간당 100mm가 넘는 80년 만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수도권 집중호우는 하천 범람과 산사태 주의보를 발령시키고, 서울 도심지역 일대 주택·지하철·도로 침수로 많은 피해가 속출했습니다.
지난 8월 17일 기준으로 8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차량 1만여 대가 침수하는 등 우리 대한민국 사회에 큰 충격을 안겼는데요.
특히 이번 호우로 인한 피해가 과거에 침수피해를 겪었던 지역에 집중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드러난 만큼 보다 근본적이고 종합적인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수도권 침수 피해의 원인을 분석하고 기후위기 시대에 예측하기 어려운 집중호우에 대응하기 위한 해결책은 무엇일지 전문가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스튜디오에 나와 있는 국토연구원 김준성 부연구위원과 이야기 나눠봅니다.

(출연: 김준성 / 국토연구원 부연구위원)

최대환 앵커>
지난 8월부터 집중호우로 수도권에 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 어느 정도 인가요?

최대환 앵커>
이러한 집중호우의 피해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어떻게 파악되고 있나요?

최대환 앵커>
앞으로 이 같은 피해가 재해 취약지역에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도 재해 취약지역에 집중된 건가요?

최대환 앵커>
집중호우 피해를 막기 위해 그간 정부도 여러 대책을 세워왔을 것 같은데, 현재 우리나라에 관련 법, 제도 상황은 어떤가요?

최대환 앵커>
집중호우 침수피해를 막기 위한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집중호우의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빗물저류 배수시설이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같이 수자원을 관리하는 측면에서의 대책은 어떤 것들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또 이번 피해가 반지하 밀집지역과 지하주차장에 집중된 만큼 도시계획 측면에서의 적극적인 지원책도 마련되어야 할 것 같은데요.
어떤 대책들이 필요할까요?

최대환 앵커>
이번 집중호우 침수 피해를 교훈삼아 앞으로 피해 예방을 위해 추가적으로 어떤 정책적 방안들이 필요하다고 보시는지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국토연구원 김준성 부연구위원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