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계획 전략과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계획 전략과 과제는?

등록일 : 2022.10.12

최대환 앵커>
빅데이터, 인공지능 같은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되는 과정에서, 데이터는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데요.
행정안전부가 디지털플랫폼 정부를 선도하고, 데이터기반 행정관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지난 5일,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엔 데이터기반 행정관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한 3대 추진전략과 아홉개 세부과제가 담겼는데요.
특히, 직접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현업 공무원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뒀습니다.
앞으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범정부 공무원이 데이터 기반 행정 전문가로 도약하는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는데요.
이어지는 대담에서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계획'에 관한 자세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뉴스룸에 나와 있는 행정안전부 데이터정보화담당관 주경애 과장과 함께합니다.
안녕하세요.

(출연: 주경애 / 행정안전부 데이터정보화담당관 과장)

최대환 앵커>
지난 5일, 행정안전부가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종합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는데요.
우선, 필요성과 배경부터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이번 계획을 발표하기에 앞서 데이터 기반의 행정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그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여왔나요?

최대환 앵커>
그렇다면 이번 종합계획의 추진 목표와 전략, 어떻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지금부터 종합계획 주요 내용들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조직 전반에 데이터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데이터와 데이트 데이'를 운영한다고 하는데요.
구체적인 운영 계획이 어떻게 되나요?

최대환 앵커>
이번 종합계획 내용 중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이 데이터를 이해하고 소통할 수 있는 '데이터리터러시'를 강화한다는 부분인데요.
'데이터 리터러시'라는 용어가 조금 생소한데요.
설명 부탁 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이와 함께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수립과 의사결정을 위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워나갈 계획이시라고요?


최대환 앵커>
그동안 관행이나 경험에 의존해 왔던 것을 데이터 분석을 통해 조금 더 효율적으로 업무 처리가 가능해지겠군요.
끝으로 이번 종합계획과 관련해 다짐과 당부,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행정안전부 데이터정보화담당관 주경애 과장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17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