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2024년까지 '1기 신도시 재정비 선도지구' 지정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2024년까지 '1기 신도시 재정비 선도지구' 지정

등록일 : 2022.10.12

송나영 앵커>
국토교통부가 1기 신도시 재정비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에 해당하는 고양시와 성남시 등 5개 신도시는 내년 1월까지 정비 기본계획 마련을 위해 용역을 발주하고, 이후 2024년에는 1기 신도시 재정비 선도지구가 지정될 전망입니다.
이리나 기자입니다.

이리나 기자>
정부가 1기 신도시 재정비의 속도감 있는 추진을 다시 한 번 강조했습니다.
앞서 지난달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1기 신도시의 5개 지자체장과의 간담회에서 1기 신도시 정비 마스터 플랜을 보다 더 빨리 마련할 수 있도록 신도시 정비 기본방침과 정비 기본계획을 순차 적으로 세우는 방식이 아닌 동시에 세우기로 결정한 바 있습니다.
2년의 기간을 줄여 2024년 중 마스터 플랜을 수립하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국토부는 신도시 정비 기본방침과 특별법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 용역을 발주한 데 이어, 모든 1기 신도시도 내년 1월까지 정비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할 계획입니다.

녹취> 문성요 /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정부는 1기 신도시 정비가 단순히 계획만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업이 착수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주민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한편 실질적이고 다양한 조치들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2024년 지자체별 정비 기본계획과 마스터플랜 마련이 끝난 뒤에는 정비예정구역 중 도시 노후도와 정비 시급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1기 신도시 정비 선도지구를 지정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이달 말 5개 지자체장과의 간담회를 다시 열어 특별법에 포함될 선도지구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과 지자체별 정비 기본계획 수립방향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17일부터 국토부와 지자체가 공동으로 부천 중동과 안양 평촌을 시작으로 1기 신도시의 모든 지자체에서 주민 설명회를 열어, 향후 계획과 추진 현황을 상세히 설명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또 1기 신도시 정비 민관 합동 TF의 협력분과 위원으로 참여할 지역별 총괄기획가를 지자체로부터 추천을 받아 5명을 위촉했습니다.

녹취> 문성요 /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총괄 기획가분들은 정부, 지자체, 주민 간 소통 창구이자, 지자체별 여건 상세분석, 지자체 정비계획 수립 시 정책자문 등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입니다."

그러면서 이달 중 총괄기획가 킥오프 회의를 열어, 즉시 주민과의 소통활동을 추진해 나가는 등 1기 신도시 정비에 관한 약속을 반드시 이행한다는 자세로 신속하고 내실 있게 추진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백영석 / 영상편집: 오희현 / 영상그래픽: 강은희)

KTV 이리나 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생방송 대한민국 1부 (117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