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테슬라, 한국 투자 요청"···"최우선 후보지로 검토"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테슬라, 한국 투자 요청"···"최우선 후보지로 검토"

등록일 : 2022.11.23

김용민 앵커>
윤석열 대통령이 일론 머스크 미 테슬라 최고경영자와 화상으로 만나 테슬라 사의 한국 투자를 요청했습니다.

윤세라 앵커>
머스크 CEO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최영은 기자입니다.

최영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일론 머스크 미 테슬라 최고경영자와 화상으로 만났습니다.
윤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발리 순방 당시 머스크 CEO 와의 대면 면담이 계획돼 있었지만, 머스크 CEO 의 출장이 취소돼 이번에 화상 면담이 개최된 겁니다.
윤 대통령은 먼저 머스크 CEO에게 테슬라 사의 전기차 생산 시설인 '기가팩토리'를 아시아에 건설하는 사업과 관련해, 우리나라에 투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 자동차 산업 생태계와 투자 여건 등 우리나라의 경쟁력을 강조했습니다.

녹취> 윤석열 대통령
"한국의 자동차 시장규모, 산업 생태계 그리고 FTA 네트워크 등에서 큰 강점이 있는 만큼 투자 후보지 중에 최적의 거점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장점 고려해서 테슬라 측의 긍정적인 검토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머스크 CEO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어 지금도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관련 분야에서 한국의 우수한 부품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머스크 CEO는 그러면서, 우리 기업들과의 공급망 협력도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최상목 / 대통령실 경제수석
"(머스크 CEO는) 한국 기업들과의 공급망 협력도 대폭 확대하여, 한국 기업으로부터의 부품 구매 금액을 올해 약 57억 불에서 내년에는 거의 두 배 수준인 약 100억 불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면담을 계기로 산업부, 코트라를 중심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테슬라와 긴밀히 협력하며 투자 유치 활동을 전개할 것을 지시하고, 기업 투자에 불합리한 규제가 있다면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개혁해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지난 6월 우리 기술로 발사에 성공한 누리호에 대해 언급하면서, 머스크 CEO의 또 다른 기업인 '스페이스X' 와 우리 우주산업 기업들의 협력을 당부하기도 했습니다.
윤 대통령과 머스크 CEO의 화상 면담은 약 30분 간 이뤄졌습니다.
(영상취재: 박상훈, 민경철 / 영상편집: 오희현)

KTV 최영은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01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