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보기 쉽고 편리하게"···공공 앱 개선 본격화

KTV 대한뉴스 8

"보기 쉽고 편리하게"···공공 앱 개선 본격화

등록일 : 2023.02.18

김용민 앵커>
정부가 코레일톡과 정부24와 같은 공공 앱 개선에 나섰습니다.
대기 화면과 알림창 내용을 간결하게 바꿔 더욱 보기 쉽고 편리하게 앱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방침입니다.
윤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윤현석 기자>
한국철도공사의 모바일 승차권 예약 어플리케이션 코레일톡.
한 화면에 너무 많은 글자가 나타나 가독성이 떨어지고 화면이 복잡하게 구성돼 이용이 불편하다는 지적이 있어왔습니다.

녹취> 이명선 / 서울시 동작구
"여러 가지 내용이 있는 것 같은데 실질적인 활용도는 좀 낮은 것 같아요."

녹취> 조하연 / 서울시 구로구
"공지 같은 게 잘 안 보이거나 그래서 내용이 별로 딱 들어오지 않아서 불편했던 것 같아요."

이 같은 이용자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8월, 정부가 코레일톡 앱 개선에 나섰습니다.
앱 개선을 위해 일반인과 2030 청년 자문단의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또 민간전문가와 관계기관으로 자문단을 구성한 뒤 앱 개선항목을 논의, 이를 바탕으로 개선된 코레일톡을 발표했습니다.

윤현석 기자 yoonhyun1118@korea.kr
"개선된 코레일톡 앱을 보면 관광상품 메뉴에는 이렇게 이미지를 추가해 사용 편의를 높였고, 하단 메뉴에 구별선을 넣어 현재 어떤 메뉴를 사용하고 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이 밖에도 대기화면과 알림창을 간결하게 바꾸고 할인과 정기권 화면도 주요 정보를 중심으로 배치해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정부는 코레일톡 개선에 그치지 않고, 정부24 등 공공 앱 개선에 본격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공공 앱에 공통적으로 필요한 회원가입, 로그인 등 요소에 대한 기준을 지정합니다.
사용량이 많은 공공 앱을 위해 별도의 디자인팀을 운영, 개선 사항을 우선 적용하고 국민평가단 모집을 통해 공공 앱에 국민 의견을 반영할 예정입니다.

녹취> 조진상 / 행정안전부 디지털서비스정책과장
"효과적인 UI/UX 혁신을 위해서 법, 제도 기반을 강화하도록 하고, 민간 참여 활성화와 국민 공감대 확산을 위한 다양한 시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또, 민관협력을 통해 공공 앱 혁신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주요 공공 앱에 적용하는 등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속도를 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김명신, 박지원 / 영상편집: 박은혜)

KTV 윤현석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 (11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