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UAE 대통령 한국 국빈 방문 정책이슈 바로가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추 부총리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 한일 공급망 협력"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추 부총리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에 한일 공급망 협력"

등록일 : 2023.03.24

최대환 앵커>
한일정상회담 이후 경제 협력을 위한 후속 조치가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경기도 용인에 들어서는 대규모 반도체 클러스터에 한일간 공급망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한 협의체가 가동됩니다.
김용민 기자의 보도입니다.

김용민 기자>
한일 정상회담 이후 재계 인사들의 소통과 청소년 문화 교류가 활발해 지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를 둘러싼 경제 안보에 있어 공급망 협력을 강화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상황입니다.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수출투자대책회의
(장소: 24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추경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은 한일정상회담 후속 조치 과제 등을 논의했습니다.
특히 경제 협력을 위한 방안에 초점을 맞추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추경호 / 경제부총리
"용인에 조성될 반도체 클러스터에 양국간 공급망 협력을 구체화하기 위한 관계부처 협의체를 가동하도록 하고, 건설·에너지·스마트시티 등 글로벌 수주 시장 공동진출을 위해 양국 해외인프라 수주기관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하는 등 협력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추 부총리는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 EU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해 공동 대응하고, 저출산 고령화 등 공통 관심에 대해 공동 연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인적 교류를 위한 방안도 마련합니다.
양국 항공편 증편 작업을 착수하고, 그동안 중단됐던 30개 이상의 정부 대화채널을 복원할 방침입니다.
참석자들은 이날 15개 국가첨단산업벨트 추진계획도 논의했습니다.
신속한 조성을 위해 2026년부터 착공 가능하도록 4월까지 사업시행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신속예타를 통해 조사기간을 2개월까지 줄이기로 했습니다.
또 개발 과정에서 지자체 협력으로 관련 규제를 해소하고 인허가와 환경영향평가도 빠르게 진행할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편집: 최은석)
추 부총리는 산단 조성에 따른 부동산 시장 교란을 막기 위해 산단 후보지를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1185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