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부대표단, 다음 주 NATO·EU 방문···'러시아 파병 동향' 브리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부대표단, 다음 주 NATO·EU 방문···'러시아 파병 동향' 브리핑

등록일 : 2024.10.25 20:11

최대환 앵커>
국방부와 외교부, 국정원 관계자로 구성된 우리 정부 대표단이 벨기에로 갑니다.
대표단은 다음 주에 북대서양조약기구와 유럽연합에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동향을 관련국들에게 설명할 예정입니다.
김민아 기자가 보도합니다.

김민아 기자>
우리 국방,외교, 정보당국으로 꾸려진 정부대표단이 다음 주 초, 벨기에를 방문합니다.
현지시간 28일, NATO 회원국 대사들과 EU 정치안보위원회에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동향을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정부대표단은 홍장원 국정원 1차장을 단장으로, 박진영 합참 정보부장, 유정현 주벨기에 대사를 비롯해 10여 명의 관계자로 꾸려졌습니다.
이번 파견은 지난 21일, 윤석열 대통령과 마르크 루터 NATO 사무총장의 전화통화를 계기로 이뤄졌습니다.

녹취> 마르크 루터 / NATO 사무총장
"저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북대서양이사회에서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을 설명할 한국 정부 대표단 파견을 요청했고, 윤 대통령은 파견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브리핑 후, 북한이 우크라이나에서 불법적인 러시아의 침공을 지원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것입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8일부터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에 대해 경고와 우려의 입장을 수차례 표명한 바 있으며, 러북 군사협력 추이를 지켜보며 단계별 대응 조치를 취할 방침입니다.

녹취> 김인애 / 통일부 부대변인
"통일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관련 동향을 긴밀히 공유하고 있으며, 추가 수송 등 후속 동향에 대해 계속 예의주시하겠습니다."

한편, 현지시간 24일, 브릭스(BRICS) 정상회의를 주재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북 군사원조 조약을 언급하며, "무엇을 어떻게 할지는 우리의 일"이라면서 북한군 파병을 사실상 시인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우 / 영상제공: 로이터 / 영상편집: 정성헌)

KTV 김민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