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미 통상장관, 16일 회동···관세 중간 협의

생방송 대한민국 2부 월~금요일 16시 30분

한미 통상장관, 16일 회동···관세 중간 협의

등록일 : 2025.05.14 17:29

신경은 앵커>
한미 통상 장관이 오는 16일, 'APEC 통상 장관 회의'에서 만납니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과 미 무역 대표부 '제이미슨 그리어 대표'는 '한미 관세 협상 중간 협의'에 나섭니다.
이혜진 기자입니다.

이혜진 기자>
15일부터 이틀간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통상장관회의.
21개 회원국 통상장관과 세계무역기구(WTO),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들이 모이는 자리입니다.
제이미슨 그리어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도 회의 참석차 한국을 찾는데,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는 16일 오후 만나기로 했습니다.
지난달 2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D.C.에서 한미 2+2 장관급 통상 협의를 한 지 20여 일 만의 만남입니다.
당시 양국 수석대표들은 상호관세 유예가 종료되는 7월 8일까지 이른바 '7월 패키지' 합의를 추진하기로 협의한 바 있습니다.

녹취> 스콧 베선트 / 미국 재무장관(지난달 24일)
"한국과 협의는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예상보다 더 빠르게 진전되고 있어요. 한국은 일찍 협상하러 왔고 최선의 제안을 가져왔죠. 그 사안들을 이행하는지 지켜볼 겁니다."

안 장관과 그리어 대표는 이번 APEC 통상장관회의를 계기로 한미 관세협상 중간 점검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양국이 어떤 의제에 중점을 두고 논의할지, 한미 관세 협상의 방식과 범위가 구체화되는 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과 중국이 APEC 통상장관회의 계기 양자회담을 통해 추가 관세 인하나 진전된 합의를 이끌어낼 가능성도 있습니다.
스콧 베선트 미 재무장관은 이와 관련해 미중 양국이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협의 체계를 갖추게 됐다며 후속 논의가 활발히 진행될 수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으로 중국과 무역 협상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직접 대화에 나설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정성헌)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협상 세부 내용을 결론짓기 위해 필요하면 시 주석을 직접 상대할 수 있다며 영국과도 무역협상 타결이 임박한 시점에서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와 직접 통화해 양보를 얻어냈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이혜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