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경기회복 대응 총력"···관세피해 기업 13.6조 지원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경기회복 대응 총력"···관세피해 기업 13.6조 지원

등록일 : 2025.09.03 20:02

모지안 앵커>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경제 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시작은 이제부터라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관세 조치로 피해 입은 기업들을 위해 긴급 자금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신국진 기자입니다.

신국진 기자>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관계장관회의
(장소: 3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구윤철 경제부총리는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장기간 지속 된 경기 부진 흐름이 새 정부 출범 후 반전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 정책 효과로 소비심리가 7년 7개월 만에 최고 수준인 111.4로 상승했다고 강조했습니다.
구 부총리는 이어 경제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경주는 이제부터 시작이라며 정부가 쉬지 않고 전력 질주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는 22일부터 2차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지급하고, 추석 민생안정대책도 조속히 발표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녹취> 구윤철 경제부총리
"경제회복을 위한 본격적인 경주는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정부는 쉬지 않고 전력질주 하겠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미 관세협상 후속 지원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정부는 우선, 피해기업의 경영 안정화를 위해 13조 6천억 원의 긴급 경영자금을 투입합니다.
산업은행은 관세 피해업종 저리 운영자금 대출 상한을 최대 10배 높이고, 대출 금리는 기존 2∼3% 수준에서 추가로 0.3%포인트(P) 인하하기로 했습니다.
수출기업 유동성 확보를 위해 무역보험은 역대 최대인 270조 원을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50% 품목관세' 직격탄을 맞은 철강·알루미늄 업종에 대해서는 5천700억 원 규모의 특화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품목 관세 업종만 대상이던 중소·중견 기업 보험·보증료 60% 할인 혜택은 전 업종으로 확대하고, 기간도 연말까지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내년까지 약 4천200억 원 규모의 수출 바우처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미·중 수출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하반기 해외전시회와 사절단 등 지원 대상을 1천600개사에서 3천개사로 확대합니다.

녹취> 구윤철 경제부총리
"뷰티, 패션, 라이프, 푸드 등 4대 K-소비재를 중심으로 수출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신시장 개척을 위한 금융·인증·마케팅을 패키지로 지원합니다."

한편, 구 부총리는 100조 원 이상의 국민성장펀드 조성방안을 조속히 확정해 첨단전략산업에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한기원 / 영상편집: 정성헌 / 영상그래픽: 김민지)

KTV 신국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