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3개월 예보 - 기상청 홍윤 기후국장
지난 일요일부터 내린 비로 지난주에 비해 기온이 갑자기 뚝 떨어졌습니다.

가을과 겨울의 날씨는 어떨지 기상청 홍윤 기후국장과 함께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의 3개월 예보를 통해 자세한 날씨 알아보겠습니다.

Q> 지난 일요일부터 비가 많이 왔습니다. 특히 강원 영동 북부와 동해안 지역에는 많은 비가 내려 피해도 있었다고 합니다. 현재 상황은 어떤가요?

A> 일요일과 월요일에 걸쳐 발달한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면서 강원도 영동지방을 중심으로 많은 비가 왔습니다.

다만, 농작물에 대해서는 가뭄이 해갈되었습니다. 비가 그친 이후에는 북쪽에서 찬 대륙고기압이 내려오면서 고온 현상도 사라졌습니다.

Q> 23일 3개월 예보 발표됐습니다. 11월부터 오는 1월까지의 구체적인 월별 날씨 전해주시죠.

A> 11월은 전체적으로 기온은 평년보다 높고,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상순과 하순에는 일시적으로 찬 대륙고기압이 남하하면서 내륙 산간에서는 서리가 내리고 눈이 오는 곳도 있겠습니다.

12월은 찬 대륙고기압이 주로 북쪽으로 통과하여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습니다만, 일시적으로 대륙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큰폭으로 떨어지는 날도 있겠습니다.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1월은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겠습니다.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으나 그 변동 폭이 커 한파에 대한 대비가 필요합니다.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하겠습니다.

Q> 영동산간지방에는 11월부터 눈 소식이 있습니다. 이번 겨울, 눈과 기온이 평년과 많이 다를까요?

A> 설악산에서는 지난 일요일 10시경 첫눈이 내려 작년보다 2일 늦었습니다.

금년 겨울은 엘니뇨현상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전체적으로 기온은 평년보다 높겠으나 대설 등의 이상기후가 발생 할 확률이 높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23일부터 기온이 급격히 떨어져서 추운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추위가 언제까지 계속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