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한명숙 총리 유럽 4개국 순방 후 귀국
한명숙 국무총리가 9박 10일간의 유럽 순방을 마치고 15일 귀국했습니다. 한 총리는 짧을 일정에도 불구하고 외규장각 도서의 국내 전시를 이끌어 내는 등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한명숙 국무총리가 유럽 4개국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습니다.

지난 6일 프랑스를 시작으로 포르투갈과 불가리아, 독일을 잇따라 방문했습니다.

첫 방문지인 프랑스에서 가장 먼저 들른 곳은 산학협동 유아원.

기업과 정부가 후원하는 이 곳에서 프랑스 출산율 제고 정책에 대해 자세히 문의하는 등 저출산 문제 해법 찾기에 몰두했습니다.

또 포르투갈을 방문해서는 양로원에 들러 노인정책에 대한 조언을 듣는 등 고령화 대책에 대해서도 큰 관심을 보였습니다.

불가리아에서는 투자보장협정을 체결하고 포르투갈과는 정책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기로 합의하는 등 경제 외교에서도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눈에 띠는 성과는 외규장각 도서의 한국 전시를 이끌어 냈다는 것입니다.

도미니크 드 빌팽 프랑스 총리와 회담을 갖고 외규장각 도서를 오랜 기간 정기적으로 한국에서 전시한다는데 합의했습니다.

이로써 병인양요 때 프랑스에 뺏겼던 외규장각 도서들이 140년 만에 돌아와 오는 9월에 서울에서 전시됩니다.

한 총리는 끝으로 독일에 들러 토고와의 예선전을 승리로 이끈 태극전사들을 격려하고 독일의 첫 여성총리인 메르켈 총리를 만났습니다.

인생 역정이 비슷해 화제가 됐던 두 총리는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협력한다는 데 합의했습니다.

한 총리는 16일 연석회의를 열어 순방의 성과를 바탕으로 저출산. 고령화 대책 마련에 들어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