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별 뉴스
-
'릴레이 후속 실무협의'로 남북정상회담 채비 박차 [라이브 이슈]
한반도 분단과 대화의 상징이자 향후 남북대화의 메카가 될 판문점이, 오늘도 2018 남북정상회담 준비로 분주합니다.
현재도 의전·경호·보도 관련 실무협의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내주 있을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긴박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무협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고 정상회담 준비상황과 과제들을 점검해봅니다.
통일연구원 조한범 선임연구위원과 함께 합니...
-
靑 "정전협정체제 평화체제로 바꾸는 방법 논의"
청와대는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 정상회담에서 한반도의 정전협정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방법이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니다.
남북 합의만으로 어려울 경우, 3자, 4자 간 합의도 가능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종전선언에 대해 한반도의 정전협정체제를 평화체제로 바꾸는 방법과 가능성...
-
트럼프 "남북한 '종전 논의' 지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현재 남북한이 한국전쟁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이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베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한 발언인데, 북미정상회담은 6월 초 또는 그 이전에 열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플로리다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진행된 아베 신조 일본 ...
-
"시진핑 곧 평양 방문…북미정상회담 이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곧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 미국 CNN이 보도했습니다.
CNN은 북미정상회담 직후인 5월 말 또는 6월 초쯤 시 주석이 평양을 찾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문기혁 기자입니다.
지난달 25일 비밀리에 중국을 전격 방문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집권 이후 처음으로 외교무대에 데뷔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
-
남북정상회담 내외신 취재진 2천 833명 등록
오는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 취재진 규모는 2007년 남북정상회담 당시의 두 배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는 지난 9일부터 8일 동안 온라인 플랫폼으로 내외신 취재진 등록을 받은 결과 국내 언론 168개사 1천975명 등 총 2천833명이 등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준비위는 특히 2007년 정상회담 때는 방한하지 않았던 캐나다, 이...
-
2018 남북정상회담과 한반도 냉전구조 해체 전략 2부 - 한반도 비핵화와 냉전구조 해체 전략
2018 남북정상회담과 한반도 냉전구조 해체 전략 2부 - 한반도 비핵화와 냉전구조 해체 전략
-
2018 남북정상회담 오늘 남북 추가 실무회담
최대환MC>
남북이 오늘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2018 남북정상회담을 위한 의전·경호· 보도분야 2차 실무회담을 갖습니다.
남북이 오늘 협의, 조율해야 할 주요 내용들을 중심으로 준비 과제를 살펴봅니다.
임보라MC>
서울 스튜디오에 문성묵 한국국가 전략연구원 통일전략센터장 나왔습니다.
-
트럼프 "남북한 '종전 논의' 축복"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재 남북한은 한국전쟁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으며, 이를 축복한다고 밝혔습니다.
아베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서 한 발언인데, 북미정상회담은 6월 초 또는 그 이전 열릴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혜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플로리다의 개인 별장인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진행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
남북, 의전·경호·보도 분야 2차 실무 회담
남북 정상회담을 위한 의전과 경호, 보도 분야 2차 실무회담이 오늘 오전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립니다.
우리측에서는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을 수석대표로 조한기 청와대 의전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등이 참석합니다.
오늘 회담에서는 양측 정상의 동선과 의전, 양측 합의 사항의 발표 방식 등이 구체적으로 논의될 전망입니다.
...
-
靑 "정상 간 핫라인 20일 연결…정의용·서훈 방북 가능"
남북정상회담을 열흘 앞두고 임종석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이 회담 준비 상황을 설명했습니다.
임 실장은 정상 간 핫라인이 20일 쯤 설치되고 정의용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의 평양방문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밝혔습니다.
첫소식 유진향 기자가 보도합니다.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을 맡고 있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내일 열리는 2차 실무회담에서 꽤 많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