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국가기념식 모아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노무현 대통령, 독도해역 탐사선 강력대응 할것

KTV 국정와이드

노무현 대통령, 독도해역 탐사선 강력대응 할것

등록일 : 2006.04.20

노무현 대통령이 일본의 독도 해역 탐사선 출항 계획에 대해‘말만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강하게 지적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결코 물러설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를 천명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일본의 탐사선 출항 현실화로 한일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노무현 대통령이 강도 높은 대응의지를 거듭 밝혔습니다.

노 대통령은 20일 아침 삼성동 COEX에서 열린 국가조찬 기도회에서 취임때 동북아에 평화구조를 만들어 보자는 간절한 소망이 있었지만 별 진전이 없었다면서 과거 부당한 역사와 침략전쟁으로 취득한 점령지에 대한 권리를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화해하겠다는 말만으로는 해결이 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에 부닥쳐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특히 ‘조용한 외교’ 기조를 철회하고 물리적 실력행사의 가능성까지 비친 19일 회의의 발언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 부드러울땐 부드럽고 강할땐 강하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강도 높은 대응의지를 밝혔습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양극화 해소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역설했습니다.

노 대통령은 경제가 잘되는 나라를 바라지만 우리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미래의 불안 요소로 양극화 문제를 우려하고 있다면서 다함께 더불어 잘사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양극화 문제 극복에 온 힘을 모아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