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윤석열 정부 출범 2주년 성과·과제 정책이슈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한중일 정상회담서 'FTA 협상 시기' 논의할 듯

굿모닝 투데이

한중일 정상회담서 'FTA 협상 시기' 논의할 듯

등록일 : 2012.02.13

오는 5월 일본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한중일 3국간 투자 보장협정이 체결됩니다.

투자보장 협정이 체결되면 한중일 fta 추진 시기도 구체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명화 기자가 보도합니다.

한중 FTA 논의가 본격화 된 가운데 한중일 FTA 추진 일정도 조만간 구체활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 고위 당국자는 "오는 5월 일본서 열리는 한·중·일 정상회담에서 한중일 FTA 협상 개시 일정이 확정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중·일 정상회담에서는 지적재산권 보호와 투자 자유화 등의 내용을 담은 3국 간 투자보장협정이 체결될 전망입니다.

한·중, 한·일, 중·일 간에는 각각 투자보장협정이 체결된 상태이나 3국간 협정 체결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전문가들은 투자보장 협정이 체결된다면 한중일 fta 추진 일정도 논의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정부가 본격 논의를 선언한 한중 fta 국내 절차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정부는 오는 2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컨벤션센터에서 한중 FTA 공청회를 열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그러나 한·중·일 FTA 추진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한중일 FTA 협상 개시 시기는 5월 한중일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KTV 정명화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