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정부는 해운시장 침체와 한진해운의 기업회생절차 신청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산업의 경쟁력 강화 방안도 마련했는데요.
계속해서 신국진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정부가 해운 강국으로 재도약하기 위해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인프라 강화를 위한 세부대책을 마련했습니다.
특히, 해운시장 침체 등으로 해운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선사들이 경쟁력 있는 선박을 확보할 수 있도록 금융지원을 6조 5천억 원 규모로 확대합니다.
우선, 지난해 국내 선사의 신규 선박 발주를 지원하기 위해 발표한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 규모를 1조 3천억 원에서 2조 6천억 원으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지원 대상도 초대형·고효율 컨테이너선에서 벌크선과 탱커선까지 확대하고, 민간선박펀드 활성화를 위해 사모펀드의 판매사 경유 의무를 면제합니다.
또한, 중소선사를 위한 신규보증상품을 개발하는 등 해양보증보험 역할을 강화하고, 선사들의 원가 절감과 재무 개선을 위해 자본금 1조 원 규모의 '한국선박회사'를 설립합니다.
한국선박회사는 선사 소유의 선박을 시가로 인수하고, 장부가와 시가의 차이는 유상증자를 활용해 자본을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또한, 선사의 국내 수출입 화물 적취율을 높이기 위해 '선·화주 경쟁력 강화 협의체'를 구성하고 상생협약을 체결합니다.
해운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해양대 승선학과 정원을 늘리고, 구조조정 과정에서 퇴직하는 선원의 재취업에 필요한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합니다.
크> 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
"선원 및 해운 전문 인력 수급 기반도 강화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해운 금융업, 해운 중개업, 선박 관리업 등 각 업종별 전문 인력 양성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외에도 정부는 국내 항만 위축에 대비해 환적물동량 유치, 서비스 효율화, 등 항만 경쟁력 강화방안도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KTV 신국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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