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정 총리 "허위·조작 정보 유포, 무관용 엄정 대응"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정 총리 "허위·조작 정보 유포, 무관용 엄정 대응"

등록일 : 2020.12.21

유용화 앵커>
요즘 온라인이나 SNS 상에서 코로나19에 관한 근거 없는 거짓 정보가 떠도는 경우가 많은데요.
정세균 국무총리가 허위, 조작 정보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행위는 방역 역량을 저해하는 사회악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그러면서 '무관용 원칙'으로, 엄정 대응 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채효진 기자입니다.

채효진 기자>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입니다.
다음날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1천 명을 넘으면 수도권 지역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한다는 가짜 정보입니다.
심지어 정부 관계자에게 직접 들었다고 주장합니다.
의대 졸업생들이 코로나19 현황을 분석했다는 SNS 메시지.
확진자 1천 명을 넘으면 사망자가 급격히 늘 수 있다며 비상약과 생필품을 사재기하라고 경고합니다.
하지만 역시 근거 없는 주장입니다.
최근 제주의 한 장례식장에서 확진자 70명 이상이 나왔다는 허위 문자메시지도 퍼졌습니다.
제주도청이 직접 해명하고 유포자를 고발 조치하는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코로나19 위기가 길어지면서 허위, 조작 정보가 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경찰이 코로나19 허위사실 유포로 검거한 피의자만 2백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허위, 조작 정보 유포행위는 불신과 혼란을 조장하고 공동체의 방역역량을 저해하는 사회악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엄정 대응을 예고했습니다.

녹취> 정세균 국무총리
"정부는 허위조작정보 생산 및 유포행위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법에 따라 엄정 대응하겠습니다."

정 총리는 방송통신위원회와 경찰청 등 관계부처에, 위법행위를 끝까지 추적해 엄벌하고 그 결과를 중대본에 보고해달라고 지시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부는 3단계 격상을 논의할 경우, 논의 사실을 밝힐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김태형 / 영상편집: 이승준)
특히 국민과 민간 기업 등이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 기간을 2~3일이라도 확보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KTV 채효진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