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저탄소·친환경 열차보급 원년"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문 대통령 "저탄소·친환경 열차보급 원년"

등록일 : 2021.01.05

유용화 앵커>
첫 소식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첫 현장 일정으로, 정식 운행을 앞둔 '저탄소 친환경 고속열차 시승식'에 참석했습니다.

신경은 앵커>
문 대통령은 '파리 기후 협약 이행 첫해'인 올해를, '저탄소 친환경 열차보급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유림 기자입니다.

정유림 기자>
(장소: 원주역 (오늘 오전))

문재인 대통령이 새해 첫 한국형 뉴딜 현장 행보로 강원 원주역을 찾았습니다.
원주에서 충북 제천을 잇는 복선전철이 착공 17년 만에 개통 테이프를 끊는 자리.
이 구간에는 앞으로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인 'KTX-이음'이 운행됩니다.
문 대통령은 저탄소·친환경 고속열차의 첫 운행은 선도국가로 가는 대한민국호의 힘찬 출발이라며 축하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국민의 바람대로 올해 우리는 지역과 사람을 잇는 상생의 힘으로 일상의 대전환을 시작할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21세기 경제와 사회발전의 대동맥은 철도라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파리기후협약 이행 첫 해인 올해를 저탄소·친환경 열차 보급의 원년으로 삼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2029년까지 모든 디젤 여객기관차를'KTX- 이음'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중앙선, 경전선, 중부내륙선, 서해선, 동해선 등 전국에 빠르고 환경친화적인 철도교통을 확산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소나무 천만 그루를 심는 것에 맞먹는 온실가스 7만 톤을 감축하고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가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푭니다.
또 철도를 비롯한 교통인프라 강국이 되겠다며 우리 철도의 해외 진출에 발 벗고 나서겠다고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철도망 확대를 통한 국가균형발전을 앞당기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70조 원 이상을 투자하겠단 계획입니다.

녹취> 문재인 대통령
"고속철도, 간선철도망과 대도시 광역급행철도 사업에 더욱 속도를 내겠습니다. 이를 통해 전국 주요 도시를 두 시간대로 연결하고, 수도권 통근시간을30 분대로 단축할 것입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이번 일정이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 지역균형 뉴딜 등 한국판 뉴딜 정책의 추진 의지를 강조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영상취재: 민경철 / 영상편집: 이승준)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633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