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신규 562명···교정시설 입소자 예방격리 '3주'

KTV 뉴스중심

신규 562명···교정시설 입소자 예방격리 '3주'

등록일 : 2021.01.13

박천영 앵커>
오늘도 신규 확진자 수가 500명 선을 유지했습니다.
정점을 지나 완만한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이혜진 기자! 확진자 현황부터 정리해주시죠.

이혜진 기자>
(장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네, 오늘(13일) 0시 기준으로 어제(12일) 하루 발생한 신규 확진자는 모두 562명입니다.
지역발생 536명, 국외유입 26명인데요.
지역별로는 서울 148명, 경기 189명, 경남 42명, 부산 35명 등이 확인됐습니다.
전체 신규 확진자 수가 주 초반부터 400~500명대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한때 1천 명을 넘어섰던 정점을 지나 완만한 감소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임시 선별검사소 선제 진단검사로 '숨은 환자'도 계속 발견되고 있는데요.
지난 한 달간 임시검사소를 통해 진단검사 111만 5천여 건이 시행됐고 숨은 환자 3천300여 명을 미리 발견했습니다.
하루 이상 대기 중인 환자는 지난 3일 이후 열흘째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고, 중환자 병상은 수도권 110개가 남아 의료 대응 여력도 양호한 상황입니다.
방역당국은 거리 두기를 계속 실천해 오는 17일까지 환자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고요.
대규모 인구 이동이 예상되는 설 명절까지 지금의 감소 추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방역수칙을 실천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박천영 앵커>
네, 그리고 최근 확진자가 급증했던 교정시설에 대한 감염 예방 대책도 나왔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이혜진 기자>
네, 정부는 우선 교정시설 신규 입소자는 시설에 들어오기 전 신속항원검사를 받도록 했습니다.
격리 해제 전에도 유전자 증폭(PCR)검사를 받아야 하고요.
잠복 기간 전파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새로 들어오는 입소자 예방 격리 기간을 기존 2주에서 3주로 연장합니다.
직원들도 주 1회 PCR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교정시설 내 확진자가 발생하면 해당 기관에 감염병 신속대응팀을 구성해야 하는데요, 또,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교정시설 긴급대응팀을 신설해 전체 상황을 지휘하고 방역당국과 경찰청, 소방청, 지자체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김명현 / 영상편집: 박민호)
과밀 수용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감염병 유행 시기에는 불구속 수사와 재판이 이뤄지도록 하고 고령자 등 감염 취약자 가석방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지금까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