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 대통령, 워싱턴 도착···방미일정 돌입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 대통령, 워싱턴 도착···방미일정 돌입

등록일 : 2021.05.20

최대환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 시간으로 오늘 새벽, 미국 워싱턴 DC에 도착했습니다.
도착 첫날은 공식 일정 없이 바이든 대통령과의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전념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유림 기자의 보도입니다.

정유림 기자>
(워싱턴 공항 도착(오늘 새벽))

코로나19 확산 이후 첫 순방길에 오른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워싱턴DC에 도착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워싱턴DC를 방문하는 건 취임 후 네 번째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수행원 규모가 대폭 줄었고 김정숙 여사도 동행하지 않았습니다.
문 대통령은 도착 첫날 공식 일정 없이 영빈관인 블레어하우스에 여장을 풀고 하룻밤 휴식을 취한 뒤 이튿날부터 본격적인 외교 일정을 시작합니다.
첫날에는 한미정상회담 주요 의제를 살필 것으로 보입니다.
문 대통령은 방미 이튿날,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의 묘에 헌화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합니다.
이어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을 비롯한 미국 하원 지도부와 간담회를 갖습니다.
방미 일정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되는 한미 정상회담은 우리 시간으로 모레 새벽 열립니다.
회담 직후에는 바이든 대통령과 공동으로 기자회견도 주재합니다.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는 백신 스와프를 통한 백신물량 확보 등 백신 협력 확대 방안이 집중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도체·배터리 등 경제협력 방안과 대북정책 등도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입니다.
정상회담에 앞서 카멀라 해리스 미 부통령과의 면담이 예정돼 있으며,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 후 워싱턴 D.C. 한국전쟁 기념공원에 건립되는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착공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영상취재: 워싱턴 공동취재단 / 영상편집: 이승준)
이어 미국의 첫 흑인 추기경인 그레고리 추기경을 면담하고 애틀랜타주로 이동해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방미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KTV 정유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