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오늘 하루 열지 않음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국민에게 신뢰받는 군···행복한 국방환경 조성 과제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국민에게 신뢰받는 군···행복한 국방환경 조성 과제는?

등록일 : 2021.05.25

최대환 앵커>
코로나19 방역을 이유로 휴가 후 격리된 장병들의 부실 급식과 같은 문제가 불거지면서 장병들의 열악한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최근 국방부는 장병들의 생활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정부의 '국방개혁 2.0'의 핵심 정책 중 하나가 바로 '군 장병 처우 개선'입니다.
이에 따라 순차적으로 복무기간을 줄이고, 올해 병장 월급도 60만 원이 넘는 등 장병들의 생활 여건 개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7월부터 전면 시행된 일과 후 휴대폰 사용에 대한 장병들의 인식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높은 복무 만족도와 심리적 안정을 확보해 병영문화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국민에게 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행복한 국방환경 조성을 위한 주요 개선 방안과 과제까지 살펴보겠습니다.
김성준 국방부 인사복지실장과 화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출연: 김성준 /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최대환 앵커>
지난해부터 발생한 코로나19 사태가 군 내에도 큰 영향을 미쳤을 것 같은데요.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지난 4년간 성과를 하나씩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정부의 '국방개혁 2.0' 추진에 따라 장병들의 복무기간이 순차적으로 줄어들어 오는 12월이면 '90일 단축'이 완료될 예정인데요.
복무기간 단축의 가장 큰 효과는 무엇인가요?

최대환 앵커>
여군 비중 확대에도 박차를 가하면서 그 규모도 크게 늘었다고 하는데, 앞으로의 여군 확대 계획도 궁금합니다.

최대환 앵커>
또한 장병들의 봉급을 인상하고, 군 복무 중에 자기개발을 이어갈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을 하고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복무 여건도 크게 개선됐을 걸로 보이는데, 어떻습니까?

최대환 앵커>
장병들의 군 생활 적응과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일과 후 휴대폰 사용과 외출이 허용된 점도 눈길을 끌었는데요.
이렇게 장병들의 자율과 책임에 맡긴 점은 병영문화 개선에 어떤 기여를 하였나요?

최대환 앵커>
병사들의 건강권을 보장하기 위한 의료체계를 구축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셨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점들이 집중적으로 개선되었나요?

최대환 앵커>
특히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집단생활을 하는 군대 특성상 감염병에 대응하고 관리하기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 같은데요.
어떻게 대처해오고 계신가요?

최대환 앵커>
앞으로도 장병 복무 여건을 개선해 행복한 국방환경을 조성하고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군으로 거듭나기 위해 계속해서 힘써주실 텐데요.
관련해 당부할 점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드립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김성준 국방부 인사복지실장 이었습니다.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