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배너 닫기
비상진료에 따른 병·의원 이용안내 페이지로 바로가기 의대 증원 필요성과 의사 집단행동 관련 영상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문재인 정부 4년···코로나19 방역 성과는?

생방송 대한민국 1부 월~금요일 10시 00분

문재인 정부 4년···코로나19 방역 성과는?

등록일 : 2021.06.01

최대환 앵커>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10%를 달성했습니다.
백신 수급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는 데다가 잔여백신의 인기도 한몫 했는데요.
이렇게 어느 정도 상황 관리가 되기까지, 지난 1년 반을 돌아보면 빠른 선제 검사와 적극 방역을 위해 국민들도, 정부도 매일 가슴졸이는 날들이었습니다.
물론 그런 중에도 끊임없이 새로운 시도와 대응이 이뤄졌고 결과적으로 새로운 방역 정책의 시도와 감염병의 컨트롤타워를 마련하는 일도 문제없이 진행됐습니다.
그러나 국민들이 정부에 가장 바라는 정책은 여전히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것입니다.
마스크를 벗을 수 있는 그 날까지 위기 재발을 막고 원활한 백신접종이 이뤄지길 바라는 건데요.
문재인 정부 4년의 성과와 과제, 첫 순서로 방역 정책의 내용과 앞으로의 과제 짚어봅니다.
정기석 한림대학교 호흡기내과 교수와 함께합니다.

(출연: 정기석 / 한림대학교 호흡기내과 교수)

최대환 앵커>
문재인 정부 4년, 코로나19 방역은 어땠는지 또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가장 주목받는 현안인 백신 접종부터 짚어볼텐데요.
현재 접종 속도, 상당히 빨라진 모양새인데 어떻게 보고 계십니까?

최대환 앵커>
초반 백신 접종에 대한 우려가 컸음에도 이제는 적극 참여하는 분위기가 형성이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또 이에 발 맞춰서 백신 수급 역시 상황이 좋아졌고 우리 기업들이 백신 생산에 참여하게 되는 성과도 있지 않았습니까?

최대환 앵커>
백신 수급과 접종이 상대적으로 질서 있게 이뤄지고 있는 건 안정적인 방역이 우선됐기 때문에 가능했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현재까지 방역 관리에 대한 평가는 어떻게 하시는지요?

최대환 앵커>
미국 FDA가 한국 코로나19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례적 보고서를 내기도 했는데요.
진단키트 개발에 선제적인 투자를 했다는 점을 높이 산 건데, 돌이켜보면 그 부분이 코로나19 방역을 판가름했던 기점인 것 같기도 하고요.
어떻게 보시는지요?

최대환 앵커>
처음 겪는 상황이었던 만큼 행정체계도, 지침도 새롭게 만들어 나가야 했는데요.
큰 변화로는 질병청 독립도 있었고요, 관련해서는 어떤 과제가 남아있다고 보십니까?

최대환 앵커>
코로나19를 계기로 앞으로 이런 전염병 상황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도 드러났습니다.
미래 전염병 예방을 위한 정책, 어떤 점들이 과제로 나타났는지, 보완할 방향은 무엇일지요?

최대환 앵커>
백신 주권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대규모 감염병이 시작되면 상황 종료는 결국 백신이 관건이 될텐데, 관련해서 남은 과제는 무엇일지도 마무리 말씀으로 부탁 드리겠습니다.

최대환 앵커>
지금까지 정기석 한림대 호흡기내과 교수님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고맙습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