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본문

KTV 국민방송

초등돌봄교실 오후 7시까지 확대···전담사 중심 전환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초등돌봄교실 오후 7시까지 확대···전담사 중심 전환

등록일 : 2021.08.05

박성욱 앵커>
앞으로 초등돌봄교실 운영 시간이 오후 7시까지 확대됩니다.
또 돌봄 교실의 업무가 돌봄 전담사 중심으로 바뀝니다.
김용민 기자입니다.

김용민 기자>
지난해 9월 기준 초등돌봄교실에 참여하는 학생 수는 25만 6천여 명으로 10년 간 2.5배 늘었습니다.
하지만 가용 공간의 부족으로 돌봄을 위한 추가 확대가 어렵고, 전체 돌봄교실의 88.9%가 오후 5시까지만 돌봄이 제공되는 등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초등돌봄교실 운영개선 방안 발표
(장소: 오늘 오후, 정부세종청사)

정부가 초등돌봄교실 운영 개선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2018년부터 확충 사업을 통해 매년 7백 실씩 추가되어온 돌봄교실은 내년까지 총 3천500실이 확충됩니다.
또 오후 7시까지 돌봄 운영을 권장해 시간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녹취> 유은혜 /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초등돌봄교실의 운영 시간을 저녁 7시까지로 운영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교육청의 지역별 준비를 거쳐 내년 3월부터 전국 모든 지역에 적용될 수 있도록 교육청과 적극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또 시도교육청 여건에 따라 전담사의 적정 근무시간을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직접 돌봄 이외에 돌봄 운영에 필요한 준비, 정리 등 필요 추가 시간을 고려해 책정하도록 하는 겁니다.
또 여러 명의 전담사가 근무할 경우 시간대에 따른 인력운용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돌봄전담사 중심의 행정 지원체계도 구축됩니다.
돌봄전담사는 초등돌봄에 관한 전문성을 가지고 돌봄교실 운영 업무를 전담하는 인력으로서 책무가 강화됩니다.
근무시간 내 행정업무를 수행하게 되고, 전담사가 중심이 돼 돌봄교실을 운영하는 방향으로 전환됩니다.
또 교사가 담당하는 돌봄교실 운영 사항을 교무행정지원팀이 담당하도록 해 교원의 업무를 줄여나갑니다.
(영상취재: 안은욱 / 영상편집: 채소현)
정부는 교육청 주도의 거점형 돌봄을 운영해 지역 내 학교나 외부시설을 활용해 돌봄 수요를 해소하도록 했습니다.

KTV 김용민입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