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배너 닫기
KTV 부분개편 참여 / 이벤트 기대해줘! KTV 2024 KTV 편성개방 국민영상제(제5회)
본문

KTV 국민방송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모든 것 [클릭K]

KTV 대한뉴스 월~금요일 19시 00분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모든 것 [클릭K]

등록일 : 2021.09.16

박천영 앵커>
안녕하세요~ SNS와 인터넷을 달군 뜨거운 이슈, 클릭 한 번으로 세상을 읽는 '클릭K'입니다.
계속되는 코로나19로 힘든 분들 많으시죠, 지난 6일부터 위축된 경제를 살리기 위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 신청이 시작됐습니다.
이번 국민지원금은 소득 하위 88% 국민에게 인당 25만 원씩 지급됩니다.
누가 받을 수 있고, 또 어디에서 쓸 수 있는지, 오늘의 주제 확인해 보겠습니다.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모든 것-

이번에 지급되는 국민지원금 대상은 지난 6월,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결정됩니다.
1인 가구는 직장·지역 가입자 모두 건보료가 17만 원 이하여야 하고요, 외벌이 4인 가구의 직장 가입자는 31만 원, 지역 가입자는 35만 원 이하라면 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 안에 소득원이 두명 이상인, 맞벌이 가구라면 가구원이 한 명 더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2인 맞벌이 가구는 3인 가구를, 3인 맞벌이 가구는 외벌이 4인 가구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정부는 건보료 기준이 충족되더라도 지난해 기준 금융 소득 합계액이 2천만 원을 넘는 등 고액 자산을 보유한 경우라면 지원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습니다.
세대주가 다른 가족 몫까지 한꺼번에 받았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성인의 경우 개인별로 신청해야 합니다.
단 미성년자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세대주가 신청하고 지원금을 받습니다.
또 지난해에는 가구원이 4인이 넘어도 최대 100만 원 까지만 지급됐는데요, 올해는 가구별 금액상한 없이 무조건 1인당 25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5인 가구라면 125만 원을 받게 되겠죠.
지원금은 신용, 체크, 선불카드와 지역 상품권 가운데 원하는 걸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충전은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할 수 있고요, 지역사랑 상품권은 주소지 관할 지자체의 상품권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는 13일부터 카드사 연계 은행이나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할 수 있는데요, 종이 상품권이나 선불형 카드로 받고 싶다면 오프라인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국민 지원금은 10월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용은 12월 31일까지 해야 하는데요, 만약 기간 안에 소진하지 못한 잔액은 국가와 지자체로 환수된다는 점 기억하셔야 겠습니다.
그렇다면 국민지원금, 어디에서 쓸 수 있을까요?
우선 전통시장과 동네마트, 음식점, 병원, 학원 등 신청자 주소지에 있는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대형마트와 백화점, 면세점, 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요, 대형 온라인몰, 홈쇼핑 등도 안 됩니다.
편의점이나 빵집, 카페 등 프랜차이즈 매장 또한 직영점에선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 배달의민족, 요기요와 같은 대형 배달 앱에서도 쓸 수 없는데요.
다만, 주문한 곳이 지역사랑 상품권 가맹점이면, 현장 결제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올해 7월 1일부터 11월 12일까지 출생이나 해외 체류자 귀국 등으로 가족 관계가 변동되거나 소득이 감소했다면 온라인 국민신문고 또는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또 국민지원금에 대해 궁금한 점은 국민콜 정부민원 안내 센터나 전담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불편사항과 관련한 상담도 가능합니다.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국민지원금 지급이 힘든 고비를 넘고 있는 이들에게 단비가 되길 기대합니다.



( KTV 국민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KTV 대한뉴스 (809회) 클립영상